[2016 EEF] 박근혜 대통령 “사드, 제3국 겨냥 안해...북핵 해결되면 불필요”

2016년 9월 2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했다.

2016년 9월 2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했다.

유리 스미튜크/ 타스
9월 2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제2회 동방경제포럼(EEF)이 개막했다. 이번 포럼에는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주빈으로 참석한다. 박 대통령의 이번 방러는 대통령 취임 후 첫 공식 방문으로 푸틴 대통령과는 네 번째 정상회담을 갖게 된다.

경제 협력

박 대통령은 “수산업, 농업, 인프라, 의료, 보건 등 더 다양한 분야에서 극동 지역 양국 경제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작년 양국 교역량은 176억 달러 규모다. 전년인 2014년(270억 달러)에 비해 12.3% 감소했지만 많은 한국 기업들이 러시아 경제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많은 한국 기업들이 극동 지역에서 사업을 계속한다면 러시아 극동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산업을 다변화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양국간 상호협력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일정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양국 경제 협력의 범위를 유라시아 전체로 확장하고 싶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러시아가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유라시아경제연합(EEU)과의 협력도 확대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핵 문제

박 대통령은 “현재 북핵 문제는 국제사회의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이는 북한이 유엔 안보리 6개 결의안을 포함하는 모든 국제적 의무와 약속의 이행을 거부하면서 미사일과 핵무기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따라서 이번 한러 정상회담에서는 꼭 북한 문제가 논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또 “한반도 안보 문제 해결에 있어서 러시아의 역할은 극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게 하려면 국제 사회가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따른 제재를 전면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러시아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국제 핵 비확산 체제를 굳건이 지지하는 나라 중 하나다. 현재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러시아는 한국과 협력하고 있다. 향후 북한 미사일, 핵문제가 해결된다면 극동 개발을 포함해 한러 양국의 상호 발전을 위한 커다란 동력이 생겨날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 배치에 대해

한국에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 시스템 사드(THAAD)를 배치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러시아는 이 계획이 한러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며 여러 차례에 걸쳐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사드 배치가 부득이한 자기방어 조치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을 제거할 수 있다면 사드 배치 필요성은 저절로 사라질 것이다. 사드는 제3국을 겨냥할 이유가 전혀 없다. 그에 따른 실질적 이득이 전혀 없다. 만약 러시아측이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여긴다면 한국은 앞으로도 긴밀한 접촉을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합동 군사훈련은 반드시 국제 참관단의 참관 아래 진행되며 내용도 매년 북한에 통보된다. 북한이 이 훈련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은 해도 있었다. 이는 북한이 한미 합동훈련을 자신의 이해관계에 활용하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박 대통령은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진짜 의도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북한은 자신의 핵미사일 시스템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간 벌기로 대화를 악용할 것이다. 그 경우 도발과 보상이라는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며 이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의 어떤 도발에 대해서도 국제 사회가 좀 더 강력한 제재와 압력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는 “그 과정에서 “국제 사회가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계속 준수하도록 러시아 및 기타 국가들과 긴밀한 협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아 노보스티 기사 원문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