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아이들과 돈 얘기는 금기’

러시아 가정에서도 아이에게 돈에 대해서 가르켜줘야 한다는 의견이 강해지고 있다.

러시아 가정에서도 아이에게 돈에 대해서 가르켜줘야 한다는 의견이 강해지고 있다.

셔터스톡
관습 때문에 러시아인 금융지식 매우 낮아... ‘국민금융지식 향상’ 프로젝트 추진, 왜…1년 예산 계획하지 않고 살아…자라나는 세대에까지 대물림

대부분의 러시아 가정에서는 집에서 돈 문제를 아이들과 얘기하지 않는다. 고등경제대학 응용경제연구센터의 타티아냐 아반키나 소장은 “러시아 문화에서 가족끼리 예산과 지출, 수입원을 논의하는 것을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 러시아 대부분 연령대 인구가 금융지식에 문제가 있다. 금융기업의 광고는 돈에 대한 무책임한 태도만 돋우는 것들이다”고 말한다.

이러한 관습은 많은 성인과 청소년이 금융에 무지해지는 결과를 낳는다. 그래서 2016년 러시아 재무부는 국민금융지식향상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민간연구단체 국민금융연구원(NAFI)이 러시아 국민의 금융지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재무부는 2011년부터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국민금융지식수준향상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초·중등학생 및 학부모를 위한 교과서도 마련됐다. 아직 이 교과서들이 정규교육과정에 포함되지는 않았다. 전문가들은 부모들의 금융교육을 도와주고 부모 스스로도 자신을 훈련시킬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규칙을 만들었다. NAFI 은행부문 연구부장 이리나 로바노바가 아이들에게 돈 쓰는 법을 가르치는 방법을 제시했다.

◆용돈= 조금이라도 정기적으로 줘야 한다. 다른 방법이 없을 때는 아이가 물건을 사고 남은 돈을 챙기도록 하자. 용돈이 아이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만큼 충분해서는 안 된다.

◆스스로 돈을 벌도록 하자=아이에게 동기부여 체계를 만들 필요가 있다. 아이가 무엇 때문에 어떤 조건에서 돈을 받게 되는지 설명해 주자. 제일 중요한 것은 기분에 따라 줬다 뺏지 않는 것이다. 모든 것은 일정한 규칙 아래 이뤄져야 한다. 아이가 어른의 삶에 대비하고 어떤 것에 대해서는 돈을 받고 어떤 것에 대해서는 돈을 잃는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러면 돈을 쓰는 계획도 세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동기= 아이에게는 어떻게든 돈을 벌겠다는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족을 위해 무언가를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아이에게 제공해야 한다. 아이는 바닥을 밀고 먼지를 닦는 것은 그냥 하지만, 세차를 하는 경우에는 노동의 대가로 약간의 돈을 받을 수 있다.

◆계획=다음 단계는 계획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모든 금전출납을 기록하는 용돈 기입장을 마련한다. 아이에게 어른들은 모두 그렇게 하고 있으니 너도 그렇게 하면 좋을 것이라는 말을 해 주면 더 좋다. 일정 기간 동안은 아이가 어떻게 관리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아이에게 압박을 주지 않고, 아이가 부모의 지시에 따라 용돈을 쓰게 요구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돈에 관해 얘기를 나누자=아이와 함께 금전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 4살이면 이미 처음으로 용돈을 줄 수 있다. 아이가 손에 돈을 쥐고,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가계 예산=10살부터는 가계 예산 계획에 아이를 참여시키도록 해야 한다. 가족의 수입원이 무엇이고 사용처는 어디인지 보여줘야 한다. 아이에게 같이 돈을 계산해 보자고 제안하고, 왜 용돈을 더 많이 주지 않는지 설명해 주자. 아이가 쓸데없는 장난감을 사달라고 조르면 현재 상황이 어떤지 보여주고, 이런 저런 물건을 사기 위해 저축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자.

◆실수 고치기=아이는 지속적으로 저금을 하고, 스스로 저축목표액을 설정하면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예를 들어 아이가 비싼 태블릿PC를 사고 싶은 경우 몇 달 동안 목표액을 위해 돈을 모으는 것을 지켜본다. 몇 달에 한 번은 아이의 상황이 어떤지 알아봐야 한다. 무언가 잘못됐다면 실수를 분석해야 한다. 아이가 자기 돈을 잘 관리할 뿐만 아니라 가정에 무언가 보탬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성공이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