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러시아 경유 독일 함부르크 행 세계 최장 화물열차노선 개통

중국, 러시아 경유 독일 함부르크 행 세계 최장 화물열차노선 개통 (사진제공=EPA)
(사진제공=EPA)

중국이 중국 동북부의 하얼빈을 출발해 러시아의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경유, 독일 함부르크로 향하는 세계 최장의 화물열차노선을 개통했다고 신화 통신이 국제물류회사인 '하얼빈-유럽'의 두샤오유에 대표의 말은 인용해 보도했다. 이로써 유럽연합과 중국, 일본, 러시아, 한국을 잇는 또 하나의 대륙횡단 화물이동노선이 출범했다.

두 대표는 새로 개통한 하얼빈-함부르크 열차노선이 기존의 자동차도로와 해상을 이용한 화물운송로보다 두 배나 이동시간을 단축시켰기 때문에 상업적 가치는 높이고 물류비용은 낮출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신설 화물운송노선의 첫 화물은 지난 13일 하얼빈을 출발했다. 총 이동시간은 15일이며 몽골, 러시아, 폴란드를 경유한다. 유럽으로 가는 도중 중국-몽골 국경과 벨라루스-폴란드 국경 두 곳에서 열차바퀴를 교체해야 한다. 이는 레이폭 차이에 따른 것이다. 하얼빈-함부르크 구간 화물열차는 일주일에 1회 운행한다.

신설 구간의 총연장은 9,820킬로미터가 넘는다. 이는 현존하는 대륙횡단 화물운송로 중 최장이다. 현재 중국의 충칭, 청두, 창샤, 허페이, 이우, 쑤저우 등 몇 개 도시가 TSR을 경유하는 유사한 화물운송로를 이용하고 있다.

하얼빈-함부르크 화물열차노선은 중국 동북부에서 생산된 전자제품, 자동자부품, 의류의 운송에 이용될 예정이다. 독일 자동자회사 메르세데스 벤츠와 아우디, 그리고 대만의 전자회사 폭스콘이 신설 노선 이용 계획을 발표했다고 중국의 영어방송채널 뉴차이나TV가 보도했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