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료시카는 이제 지겹다구요? 신세대 러 디자이너들이 선보인 새로운 여행기념품들

러시아의 전통 기념품은 호흘로마 식기와 그젤 그릇, 팔레흐 보석함, 조스토보 쟁반, 파블롭스키포사드 숄 같은 민속 공예품에서 사모바르, 우샨카 모자, 마트료시카까지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현대 러시아의 디자이너들도 러시아 역사와 자연, 문화, 아방가르드에 영감을 받아 그에 못지 않게 흥미로운 것들을 창조해내고 있다. Russia포커스가 개성 있고 또 기지 넘치는 작업을 하는 다섯 디자이너를 소개한다. 이들의 작품이 친구나 가까운 사람들에게 아주 멋진 러시아 여행 선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제공=Press Photo)
(사진제공=Press Photo)

1. 옐레나 키타예바 (Елена Китаева)

화가인 옐레나 키타예바는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추종자이자 답습자이다. 키타예바는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여투사 중 한 명이자 유명한 화가 알렉산드르 롯첸코의 아내였던 바르바라 스테파노바의 탄생 120주년에 즈음해 '스테파노바 스타일'이라는 도자기 콜렉션을 내놓았다. 상상력이라면 키타예바를 따라갈 사람이 없다. 도자기인형에 운동복을 입힌 그녀의 선택은 콜라주, 책, 잡지 표지디자인에서 의상패턴 제작, 직물 염색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에서 작업해온 스테파노바의 무궁무진한 창작성을 보여준다. 인형과 접시로 구성된 이 콜렉션에는 예술사 중 아방가르드 시기를 상징하는 어울리는 빨강, 검정, 노랑이 주로 사용됐다.

(사진제공=Press Photo)
(사진제공=Press Photo)

2. 드미트리 콜레스니코프 (Дмитрий Колесников)

이 도자기 장인은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당연히 인터뷰를 하는 법도 없다. 그런데 그의 작품 중에는 대중에 널리 알려져 큰 성공을 거둔 것이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이미지를 이용한 재기 넘치는 작품들이 그것이다. 그중 기념품샵에서 가장 잘 팔리는 것은 눈 대신 구멍이 있는 푸틴 대통령의 흉상 모양의 도자기 양념통이다. 이 키친 시리즈는 화이트, 핑크, 스카이, 라일락, 라임 색상으로 제작됐다.

(사진제공=Press Photo)
(사진제공=Press Photo)

3. 올가 니키치 (Ольга Никич)

섬유디자이너인 올가 니키치가 2010년 론칭한 브랜드 Olga Nikich의 천연비단 숄은 지적이고 특이한 작품 애호가들 사이에서 순식간에 유명해졌다. 화려한 원색을 써서 손으로 솔에 그려넣은 문양들은 러시아의 민담 모티프와 동양의 설화, 구조주의, 화려한 꽃무늬로 가득차 있다. 작가는 국립역사박물관의 1812년 조국전쟁 훈장 전시품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콜렉션을 박물관을 위해 특별히 제작하기도 했다. 숄 크기는 가장 기본적인 가로세로 90X90이며 한정 시리즈로 제작된다.

(사진제공=Press Photo)
(사진제공=Press Photo)

4. '루포르' 공방 (Мануфактура "РУПОР")

'루포르(확성기)' 공방은 노동자의 근로카드가 그려진 소련의 선동적 도자기 디자인을 차용한 '일하는 자 먹으라' 접시와 현대 정치가와 기업가의 미니어처 초상화를 그려넣은 'Sic Transit Gloria Mundi(세상의 영광은 이렇게 지나간다)' 그릇, 마치 옛날 사진에서 튀어나온 듯한 기수와 운동선수의 조각상 등 '이데올로기'적 자기를 만든다. 모스크바의 '붉은 10월(Красный Октябрь)' 아트클러스터에 자리잡은 루포르의 장인들은 혁명 직후인 1920~30년대 소련 시절의 체제선전용 도자기들과 현대 러시아의 주요 사건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한다.

(사진제공=Press Photo)
(사진제공=Press Photo)

5. 올가 솔다토바 (Ольга Солдатова)

(사진제공=Press Photo)
(사진제공=Press Photo)

올가 솔다토바는 1990년대 초 러시아 아방가르드 패션쇼에 등장하자마자 의심의 여지 없이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상징이자 살아 있는 브랜드가 됐다.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화가인 올가 솔다토바는 소비에트 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모스크바 '마야콥스카야' 지하철역 천장을 장식한 알렉산드르 데이네카의 유명한 모자이크 작품 속 빨간 비행기를 자신의 작품 속에 차용해 비즈와 펠트를 재료로 한 액세서리를 내놓았다. '크렘린의 별'과 함께 이 '빨간 비행기'는 솔다토바 브랜드가 내놓은 군용 겨울덧신, 우샨카, 군용 지도가방, 외투, 넥타이, 야전가방을 특징 짓는 마스코트가 되었다.

파는 곳

shaltai-boltai.ru

novodel.net

rus-farfor.com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