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신발 '랍티' 우랄 지방 '꽃무늬 숄' … 성탄절 선물로도 좋겠네

러시아 전통적인 선물.

러시아 전통적인 선물.

알라미/레기언 미디어
'겨울왕국의 초대' 러시아 여행 필수 기념품

연중 이 시기에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중 하나는 겨울 휴가로 러시아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기막히게 아름다운 러시아의 겨울을 직접 보며 당신을 기다리고 있는 잊을 수 없는 모험을 맛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멋진 기념품과 추억을 가져올 기회이기 때문이다.

러시아 여행은 그 자체로도 흥분되는 일이지만,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명절 선물을 사는 것은 더욱 보람 있는 일일 수 있다. 러시아를 여행했다면 멋들어진 깜짝 선물을 사 들고 집으로 돌아가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다. 러시아 여러 지방에서 수백 년 전통에 따라 만들어진 독특한 예술품과 공예품은 엄청나게 다양하며 수많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여기에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꽃무늬숄 (사진제공=로리/레기언 미디어)꽃무늬숄 (사진제공=로리/레기언 미디어)

우랄 산맥만의 특별한 선물

우랄 지방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전통 꽃무늬로 장식된 멋진 숄을 쇼핑 메모에 꼭 기록해 두자. 이곳의 숄과 스카프(러시아어로 플라트키 )는 아름답고 다채로운 무늬로 세계적으로 알아준다. 더욱 중요한 것은 고품질에 보온성도 뛰어나다는 점이다. 손 명주실과 털실로 된 흰색이나 회색의 오렌부르크 수제 숄 또한 많은 패셔니스트의 필수 아이템이며 러시아를 대표하는 상징 중 하나다.

전통 자수 장식이 들어간 리넨 식탁보와 행주, 냅킨은 언제나 좋은 선물이다. 정교한 바느질로 수놓은 천연 아마섬유는 어느 주방에든 잘 어울리는 훌륭한 장식이 될 것이다.

구매처: 오렌부르크에서는 숄을 만드는 공장 직영점이나 중앙시장 ‘젤료니 바자르’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시장에서는 다른 흥미로운 물건들도 볼 수 있다. 좀 더 모던한 러시아 스카프나 숄을 찾는다면 ‘우랄바곤자보드( 우랄차량공장)의 선물의 집으로 가보자.

황금고리 도시의 정교하고 아름다운 기념품들

러시아 ‘황금고리’ 도시들에서 꼭 사야 할 선물이 있다.

러시아 전통무늬 호흘로마 (사진제공=셔터스톡/레기언 미디어)러시아 전통무늬 호흘로마 (사진제공=셔터스톡/레기언 미디어)

수세기 동안 칠기 기술을 면면히 이어오고 있는 숙련된 장인들이 만든 복잡한 러시아 전통무늬 ‘호흘로마’가 들어간 전통 수공예품과 식기류다. 빨간색, 금색과 검은색 무늬로 꾸며진 독특한 수제 숟가락, 그릇, 도마, 보석함, 소형 발랄라이카(전통 기타)에 마트료시카(크고 작은 여러 개 인형이 겹겹이 들어 있는 인형)까지 있다.

‘그젤’ 도자기 또한 구매할 만한 수공예품이다. 이 도자기 장식품과 식기는 손수 그려 넣은 흰색과 파란색 무늬로 장식돼 있으며, 이 무늬는 각 제품을 특별한 것으로 만들어 준다. 호각·촛대와 소형 장식품들은 훌륭한 크리스마스 선물이다.

전통신발 랍티 (사진제공=로리/레기언 미디어)전통신발 랍티 (사진제공=로리/레기언 미디어)

짚으로 만든 물건들 중에는 사랑스러운 미니 ‘랍티’ 한 켤레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이 러시아 전통신은 고대부터 내려온 것이며 인피섬유로 만든 진짜 랍티는 전통적으로 바구니를 짜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엮어 만들었다.

구매처: 황금고리 도시들에서 선물을 사기 가장 좋은 곳은 지역 상점가와 시장이다. 예를 들어 코스트로마에서는 18세기 건축기념물이기도 한 ‘토르고비예 랴디’ 시장에 가 볼 수 있다. 지역 장인에게서 직접 기념품을 사도 된다.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선물 쇼핑

시끌벅적한 러시아 두 수도의 주민들은 그들의 문화와 전통 장식품을 자랑한다. 국가적 유산과 조화된 대도시의 풍미는 러시아 전통무늬로 장식된 스마트폰 케이스나 마우스 패드 등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수많은 현대 장식품에서 볼 수 있다.

짐 가방에 공간이 진짜로 충분하다면 물을 끓이는 데 쓰였던 커다란 전통 쇠주전자 ‘사모바르’ 구입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지금은 기술이 좀 더 현대화돼 전기주전자와 비슷하게 작동하며 플러그가 있다. 찻잔세트와 은 도금 컵 홀더 ‘포드스타칸니크’ 또는 노간주나무로 만든 잔받침은 러시아식 찻잔세트를 완벽하게 완성시킨다.

파베르제의 달걀 (사진제공=알라미/레기언 미디어)파베르제의 달걀 (사진제공=알라미/레기언 미디어)

보석류는 물론 언제나 좋은 선물이다. 준보석으로 만든 귀걸이, 팔찌나 목걸이를 사도록 하자. 순은에 호박 보석은 러시아 차르들이 가장 좋아한 조합이다. 마지막으로 언급하지만 앞선 것들에 못지않게 중요한 아이템은 ‘파베르제의 달걀’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생산되는 복제품들은 위대한 보석 공예 장인 파베르제의 작품들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귀금속과 귀한 돌로 장식된다. 소형 파베르제의 달걀은 목걸이의 펜던트나 사치스러운 귀걸이로 쓰일 수 있다.

구매처: 모스크바의 백화점 ‘굼’에는 특히 다채로운 상품들을 제공하는 다양하고 폭넓은 기념품 가게들이 많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주요 기념품 상점들은 넵스키 대로와 궁전광장 근처에 위치한다. 정말 훌륭한 몇몇 상점들은 넵스키 대로와 미하일롭스카야 거리의 교차지점 또는 ‘피의 사원’ 성당 바로 옆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린스키 극장 근처의 티아트랄나야 광장 근처에도 좋은 기념품 가게들이 있다. 여기 모든 상점들은 훌륭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