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의 '라라'를 찾아 떠나는 시간... 낭만 시베리아 횡단열차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승무원 (사진제공=Getty Images)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승무원 (사진제공=Getty Images)

‘티에스알(TSR)’ 또는 러시아어로는 ‘트란시프(Трансиб)’라고 줄여서 부르는 시베리횡단열차... TSR 여행은 당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줄 경험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 끝에서 유럽을 향해 달리면서 체험하는 광대한 러시아 땅은 새로운 발견으로 가득 찬 '미지의 별'이다. 당신이 시베리아 횡단열차 여행의 묘미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여행 중 당신을 힘들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러시아 여행의 특징을 사전에 알아보도록 하자.

러시아 여행에는 모든 해외여행에서 겪게 되는 언어장벽의 문제 외에도 외국인들에게는 매우 생소한 비즈니스 에티켓이나 생활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러시아 기차 여행

티켓의 종류

러시아에는 종이 티켓과 e-티켓 두 종류가 있다. 국내 여행의 경우 대부분 e-티켓을 사용하지만, 해외 구간이나 해외에서 러시아로 들어오는 구간에서는 종이티켓이 사용된다.

조언: 우리의 첫 번째 조언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미리!" 티켓을 구매하라는 것이다. 예약이 가능한 열차 좌석 갯수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2-3개월 전에 구매할 것을 가장 추천한다. 특히 야간열차 1등칸,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구간 고속열차 '삽산(Сапсан)' 그리고 여름 성수기에는 전 열차 구간 티겟을 미리 사두어야 한다.

러시아에서 기차표를 사려면?

러시아에서 열차 티켓을 구매하는 방법은 기차역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온라인 티켓 구매

가장 편한 방법은 온라인 예매이다. 러시아의 모든 기차는 국영 독점기업인 러시아철도공사(РЖД)에 의해 운영되고 있고, 이제 러시아 철도공사 홈페이지(eng.rzd.ru)에서 온라인으로 티켓을 예매할 수 있다. 이 국영 회사는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서구식 고객 서비스의 표준이나 효율성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므로 이번 여행이 당신의 첫 번째 러시아 여행이거나 친구와 가족과 같은 현지인의 도움이 전혀 없다면 온라인 업체를 통해 티켓을 예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들은 영어나 다른 언어로 광범위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자, 환승, 호텔에 관한 도움도 준다. (예: www.russiantrains.com)

주의! 당신이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동쪽으로 이동할수록 영어가 통할 가능성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기차표뿐만 아니라 환승 문제와 호텔 예약도 전문 여행사의 도움을 받을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물론, 이러한 서비스를 받기 위해 추가 비용이 들지만, 불필요한 스트레스 요인을 사전에 해결함으로써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한 가치가 있다.

겨울의 시베리아 횡단 열차, 시베리아
겨울의 시베리아 횡단 열차, 시베리아 (사진제공=Getty Images)

역이나 티켓 구매대행소에서 티켓 구매하기

이제 남은 일은 여권을 챙겨서 기차역이나 티켓 구매대행소로 가서 줄을 서는 것이다. 기차역 창구직원들은 영어를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자. 티켓 구매대행소들은 외국인들에게 문제없이 티켓을 발급해주지만, 서비스 요금으로 5~20유로를 추가로 부과한다.

주의! 티켓에 당신의 이름이 인쇄되어 나오기 때문에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다시 팔거나 다른 티켓과 교환할 수 없다.

티켓을 보는 방법과 탑승 요령

러시아 열차의 종이 티켓은 러시아어로만 발행되기 때문에 러시아어를 모르는 외국인 여행객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아래에 예시와 번역이 있다. (wikitravel.com에서도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러시아 열차의 종이 티켓

미리보기를 클릭하세요.

러시아 열차의 종이 티켓 (사진제공=wikitravel.com)

주의! 이 열차들은 열차가 떠나기 바로 직전에 스케줄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열차가 10분 일찍 떠나버린다든지) 어디서 어떤 열차를 타든 적어도 출발시각 한 시간 전에는 역에 와 있을 것을 추천한다.

좌석 등급

3등석 '플라츠카르타' - 일반적으로 한 열차칸에 50개의 침대가 있다. 당신이 앉고 싶은 자리에 앉을 수 있어 다른 여행객들을 만나기에는 적합하지만 오픈형태이기 때문에 사적인 공간이 없다.

2등석 '쿠페' - 쿠페는 4개의 침대가 있는 칸으로 가장 큰 장점은 어느 정도 사적인 공간이 보장된다는 점이다. 아래 침대 사이 차창 옆에 테이블이 딸려 있다.

1등석 '스팔니 바곤(침대칸)' - 2인용 침대칸으로 여유공간이 넉넉하고, 이동 중 숙면이 필요한 여행객을 위한 공간이다. 세면대, 작은 옷장, 테이블과 같은 개인 편의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고속 열차의 좌석

고속 열차는 1등칸과 2등칸으로 나눠 있다. 1등칸에는 가죽 의자와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헤드폰, 영어로 된 무료 신문과 잡지, 라운지 회의실이 포함되어 있다. 1등칸, 2등칸 모두 넉넉한 공간의 좌석과 무료 음료와 스낵이 제공되지만 , 1등석은 다리를 뻗을 수 있는 보조 공간이 더 제공된다. 고속열차 '알레그로'은 전 승객이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지만, '삽산'은 1등칸 승객에게만 제공한다.

주의! 우리는 1등석이나 2등석 티겟을 사도록 권장한다. 이러한 좌석은 더 높은 수준의 프라이버시와 더 나은 서비스를 보장한다. 만약 두세 명이 함께 여행한다면 2등석 한 칸을 통째로 예매해서 여행 내내 지인들과 편안히 갈 수 있다.

열차내에서의 경험과 안전

어쩌면 당신은 열차 내에서 새로운 현지인 친구들 사귀고 그들과 함께 보드카도 즐기고 싶을 것이다. 삶은 달걀, 샌드위치처럼 싸가기 쉬운 음식을 미리 챙기는 것을 권장하지만 동시에 열차 안의 식당칸을 이용해볼 것을 추천한다. 식당칸은 러시아 전통 가구로 꾸며져 있어 매우 로맨틱하고 한 번쯤은 경험해볼 만하다. 잠깐식 멈추는 간이역에서는 현지인들이 집에서 직접 만들어온 '홈메이드' 먹거리를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살 수 있다. 안전에 관해 말하자면, 러시아 기차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열차 중 하나이다. 차장은 탑승하는 모든 승객의 여권을 검사하며 KGB 요원처럼 승객들을 감시한다. 또한, 모든 열차에는 경찰이 탑승하고 있다. 러시아 철도 네트워크에 들어선 순간 당신은 사실 매우 잘 갖추어진 특별한 '철도 문화권'으로 들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객차 내에는 사물함이 없으므로 상식적으로 행동하라. 열린 공간에 소지품을 두고 자리를 비우면 도난당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기차가 역에 정차해 내리는 사람, 새로 타는 사람들이 복잡하게 오갈 때 주의하시라.

TSR 여행 계획 짜기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매우 특별한 여행을 제공한다. 모스크바-베이징 여정의 경우 3개국을 통과하게 되므로 여행사를 이용해 티겟을 구입할 것을 권장한다. 여행사에서는 아직 판매가 개시되지 않은 일정의 티겟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티켓을 사게 되면 티켓이 다 팔려버리기 전에 당신이 원하는 날짜의 티켓을 확실히 구할 수 있으며, 직접 티켓을 구매할 때 부딪힐 언어의 장벽과 씨름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모스크바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영어로 도움을 받기 힘들어지는 상황에서 여행지에서 문제 없는 여행을 하기 위해 온라인 여행사들이 적어도 호텔과 이동수단을 조정해줄 수 있다. 원한다면 호텔에서부터 이동, 투어, 식사, 관광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 프로그램을 구매할 수 있는데, 이 여정은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인기가 좋다. 예를 들어 여행하는 동안 어떤 도시를 구경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은 몇몇 여행객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고, 또한 우리는 당신이 시간을 내어 여정 7일 내내 열차 내에서만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역사 유적지들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차장을 통해 보이는 기찻길
차장을 통해 보이는 기찻길 (사진제공=레기언 메디아)

결론

요약하자면, 가급적이면 티켓은 두세 달 전에 미리 구매하라. 현지에서 직접 티켓을 구매할 수 있지만 티켓이 빠르게 팔려나가고 언어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온라인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등급 기차가 프라이버시를 위해서는 가장 최적의 선택이지만 3등급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풍부한 사교의 기회를 제공한다. 러시아 철도에서 안전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그러나 당신이 다른 공공장소에서 하듯 당신의 소지품과 관련된 보편적인 상식은 지켜라. 시베리아 횡단 열차는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모험 여행의 하나가 될 것이다. 여행 기간을 최대한으로 잡아라. 그리고 열차 안에서만 7일을 보내지 말고 열차 여정 중에 들리게 되는 카잔, 예카테린부르크, 노보시비리스크, 크라스노야르스크, 바이칼 그리고 다른 다양한 주요 도시들에 내려서 시내를 둘러볼 수 있는 시간을 꼭 포함시켜라. 마음을 느긋하게 가져라. 이러한 조언과 함께 당신은 당신이 꿈꾸어온 인생을 변화시킬만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글쓴이 - 이반 시로코프, 러시아 전문 여행기획사 '트래블 올 러시아(Travel all Russia)'의 여행기획 책임자.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