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출전 금지되나?

소치동계패럴림픽

소치동계패럴림픽

알렉세이 필리포브/ 리아노보스티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가 러시아의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예선전 참가 요청을 거부했다. 러시아장애인올림픽위원회(RPC)와 IPC 임원들은 동계패럴림픽 출전 여지가 남아있긴 하지만,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말한다.

2016년 여름, 러시아 선수들의 조직적 도핑 사실을 적시한 맥클라렌 보고서가 발표된 뒤 IPC는 러시아에 최대한의 강경 입장을 고수해 왔다. 도핑 스캔들에 연루되었던 선수 3명에 대해서만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권을 박탈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는 달리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는 러시아의 패럴림픽 출전 자격 자체를 ‘일단’ 박탈했다.

상황이 다시 반복될 수 있다. 1월 29일 IPC가 러시아 선수들의 패럴림픽 예선전 참가 신청을 불허했기 때문이다. IPC의 이번 결정으로 러시아는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출전권을 박탈 당할 위기에 놓였다.

위원회간 논쟁

타스통신은 “IPC가 지난 8월 7일 러시아장애인올림픽위원회(RPC)의 회원 자격을 정지한 사실이 러시아선수단 전원에게 리우패럴림픽 출전 금지 처분이 내려진 원인이 됐다”고 보도했다. RPC에게 내려진 '자격 정지'는 여전히 유효하다.

작년 11월 21일 IPC는 RPC에 회원 자격 회복을 위한 요구사항을 제시한 바 있다. 요구 내용은 세계 반도핑 시스템의 모든 규정을 온전히 준수하고, 국제 반도핑 기구들의 활동을 보장하며, RPC 업무에서 도핑 스캔들에 연루된 모든 인사를 배제하라는 것이 골자다. 이 밖에 IPC는 RPC 지도부에 러시아 국가공무원을 포함하지 말 것도 요구했다.

IPC의 일부 요구는 RPC에서 논란이 되었고, 양 기관의 대표는 지난해 12월 중순 독일 본에서 만나 협의하는 자리를 갖기도 했다. 블라디미르 루킨 RPC 위원장은 지난 1월 11일 “RPC가 모든 문제 해결을 위한 '로드맵'(가안)을 IPC에 보냈다”고 밝혔다. 하지만 IPC와 RPC는 상호 이해에는 이르지 못했고 RPC의 회원 자격은 아직 회복되지 않았는데, 이로 인해 IPC가 러시아 선수들의 예선전 참가를 불허한 것이다.

“아직 문이 다 닫히진 않아”

러시아 선수들의 패럴림픽 예선 출전을 금지하는 결정을 발표한 직후 IPC는 “RPC가 IPC 회원 자격을 회복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온전히 충족하지 못했다”고 이번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다만 “평창 패럴림픽 참가의'문이 닫힌 것은 아니다”라면서 “ RPC가 IPC와 협력을 이어간다면 러시아의 IPC 회원 자격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이전에 회복될 수 있을 것이므로, 러시아 선수단의 평창동계패럴림픽 출전은 가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RPC의 공식 보도 자료에 따르면 RPC는 러시아 장애인 선수들의 평창행을 여전히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타스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 “RPC가 러시아 장애인 선수들의 평창동계패럴림픽 출전 준비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희박한 가능성

법무법인 Forward Legal의 수석 파트너이자 스포츠 법 전문가인 알렉세이 카르펜코 변호사는 “러시아의 예선 참가 신청에 조만간 허가 결정이 나지 않으면 2018 평창패럴림픽은 러시아가 불참한 상태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다.

알렉세이 변호사는 “러시아 선수들이 예선에 불참하고 본선에 출전할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 현재 남아있는 해결책은 IPC와 시급하게 추가 협상을 벌여 IPC의 모든 요구를 100 % 이행한다는 조건을 내걸고 러시아 선수들의 예선 출전을 허가하도록 설득하는 길 뿐”이라고 Russia포커스에 말했다.

러시아의 불만

블라디미르 루킨 RPC 위원장은 'R-Sport'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IPC의 결정과 관련, 유감을 표명했다. 루킨 위원장은 “잘못이 있든 없든 모든 선수가 저번처럼 대회에 출전하지 못한다. 잘못을 저지른 선수들의 명단을 우리는 전달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IPC가 러시아 측의 '로드맵' 수정 제안에 대해 어떤 반응도 내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알렉세이 카르펜코 변호사가 Russia포커스에 밝힌 바에 따르면 IPC는 IOC보다 러시아에 더 강경하다. 그는 “저간의 경과를 보면 도핑이 드러난 러시아 선수 중 올림픽 출전 선수가 패럴림픽 출전 선수보다 몇 배나 많음에도 이런 일이 일어났다”면서 “IPC의 접근 태도가 다른 것은 IPC와 RPC 임원단의 사적 관계가 '비우호적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