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축구 경기 보려면 Fan ID 받으세요

비자, 대중교통 무료 이용, 경기장 출입 – 2018 러시아 월드컵과 그 전초전인 2017 컨페더레이션스컵 경기 관람객을 위해 ‘Fan ID 발급 센터’가 러시아에서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Fan ID 출처 : PhotoXpress

2017 컨페더레이션스컵과 2018 러시아 월드컵 경기 관람객을 위해 팬 ID(Fan ID)를 등록하고 발급하는 센터가 잇따라 개소됐다.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소치와 카잔 센터들이 12월 7일 먼저 문을 열었다.어떻게 이용하고 발급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를 Q&A 형식으로 알아봤다.

Q=Fan ID없이 경기장 출입이 가능한가?

A=”절대 안된다. 정상적인 경기 관람권을 갖고 있어도 Fan ID가 없으면 경기장에 못 들어간다. Fan ID는 이름, 사진, 신분증 정보, 연락처 등 관객의 개인정보가 내장된 전자 플라스틱 카드이다. 어린이도 Fan ID를 발급받아야 한다. 관람객 숫자가 곧 발급된 ID 카드의 숫자가 된다. 경기 입장권을 먼저 구매해야 Fan ID를 발급받을 수 있다. 입장권을 먼저 사야 Fan ID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절차가 시작된다.”

Q=Fan ID는 어떤 혜택을 주나?

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사진제공: 알렉산더 데미얀추크/타스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사진제공: 알렉산더 데미얀추크/타스A=”외국인이 Fan ID를 발급받으면 비자의 종류가 변경되고 무료 통행이 가능해진다. Fan ID를 소지한 외국인은 러시아에 무비자 입국할 수 있고 경기가 열리는 도시를 구간을 연결 운행하는 대중교통과 시내 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경기 관람권을 반납해도 대중교통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Q=Fan ID는 어떻게 발급받나?

A=”세 가지 방법이 있다 – 도착 예정지에 우편 배달을 신청하거나, 발급센터에서 받거나 경기장에서 현장 발급받을 수 있다.

경기 관람권을 이미 구매했다면 Fan ID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신청서가 접수되고 승인되면 Fan ID 가 나온다. 발급신청은 포털 사이트나 발급센터에 직접 가서 접수하면 된다(센터에 가서 신청하면 발급받을 때 다시 가야 하니까 두 번을 가게 된다).

접수가 완료되면 문자 메시지와 이메일로 확인 통보가 간다. 통보가 두 차례 나가는데 접수 확인 통보와 결과(승인 또는 승인 불가) 통보이다. 조직위에서는 72시간 이내에 심사를 완료해 결과를 통보한다고 한다.

결과 통보를 받으면 Fan ID를 찾으러 가면 된다. 주소는 이곳이다. 받는 데 몇 분이면 된다, 신분 증명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하는데 다른 사람 이름으로 경기 입장권을 구매했더라도 상관없다. 만 14세 미만은 출생 증명서를 지참한다.

위임장이 있으면 가족이나 지인의 Fan ID도 대리 수령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의뢰인의 신분증명서 사본, 위임장, 수탁인의 신분증명서를 지참해야 한다.”

Q=경기 입장권이 여러 장 있는 경우는?

A=”경기마다 Fan ID를 따로 신청할 필요는 없다. 발급된 Fan ID는 대회 기간 내내 모든 경기가 치러지는 동안 유효하다. 구매한 입장권 중 하나만 골라 Fan ID를 연동시켜 놓으면 된다.

2017 컨페더레이션스컵과 2018 러시아 월드컵 모두 러시아에서 개최되기는 하지만 명백히 다른 경기이다. 그래서 Fan ID를 각각 따로 발급받아야 한다. 하지만 신청, 발급 절차는 똑같다.”

+
Like us on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