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IOC 이사회… 러 육상팀 리우 올림픽 출전 여부 어떻게 판가름날까?

러시아 육상팀. 러시아, 체복사리 시. 2016년 6월 21일

러시아 육상팀. 러시아, 체복사리 시. 2016년 6월 21일

AP
지난 21일 스위스 로잔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이사회가 열렸다. 조직적 도핑 파문으로 자격정지, 출전정지 등 고강도 제재에 직면한 러시아 국가대표 육상팀이 과연 올 8월 브라질에서 열리는 리우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을지 여부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Q)지금까지의 경과는 어땠나.

A)앞서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은 집단 금지약물 파문으로 러시아 육상선수들의 리우 올림픽 출전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21일 이사회는 이 결정을 유지시키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도핑 스캔들에 연루되지 않은 일부 선수들에게는 올림픽 출전을 허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밝혔다.

Q) 도핑 무혐의 선수들의 리우 올림픽 출전은 가능할까?

A)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와 관련 바흐 IOC 위원장은 최종 결정은 IAAF 소관이라고 밝혔다.

Q) 도핑 무혐의 사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증명하나?

A) 아직 분명치 않다. 바흐 IOC 위원장은 IAAF가 선수 개개인을 심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지약물을 복용한 적이 없음을 증명한 선수들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추가로 강화된 도핑 테스트를 거치게 될 것이다.

한편, IAAF측은 러시아 육상선수들로부터 개별 청원을 접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림픽 출전 가능성을 얻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스위스 로잔에 있는 국제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하는 것이라는 것이IAAF의 공식 입장이다.

Q) 러시아 선수들은 어떻게 대응할 것으로 보나?

A) 유리 보르자콥스키 러시아 육상대표팀 감독에 따르면 국제스포츠재판소(CAS)에 집단 제소를 고려 중이다. 사건 심의에 얼마나 걸릴 지는 아직 미지수다.

Q) 올림픽 출전 허가를 받은 러시아 육상선수들은 러시아 국기를 달게 되나?

A) 그렇다. 바흐 IOC 위원장은 그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앞서 세바스찬 코 IAAF 회장은 러시아 육상선수들이 올림픽 오륜기를 달고 출전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지만, 바흐 IOC 위원장은 그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러시아 스포츠 변호사 발레리 페도레예프는 Russia포커스와의 대화에서 러시아 선수들이 올림픽에 오륜기를 달고 출전해야 하는 법적 근거는 없다고 지적했다. IOC는 전쟁 중인 국가의 선수들에게만 오륜기를 달고 출전하는 것을 허용한다.

Q) 러시아가 단체로 리우 올림픽에 불참할 가능성은?

A) 그런 시나리오는 아직 고려 대상이 아니다. 독일의 슈피겔 온라인을 포함, 일부 언론에서 러시아의 올림픽 출전권 박탈도 가능하다고 보도해 왔지만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러시아올림픽위원회의 자격이 정지되지 않았으며 업무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