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월드컵 H조 러시아 국가 대표팀… 식단이 궁금하다!

니노 그라치아노 요리사 (사진제공=이타르타스)

니노 그라치아노 요리사 (사진제공=이타르타스)

러시아 축구 국가 대표팀의 전속 요리사인 니노 그라치아노는 자신의 특별식을 먹고 국가 대표팀 선수들이 경기 전 긴장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월드컵 본선 경기를 위해 러시아 국가 대표 축구팀이 브라질로 떠나기 앞서 대표팀 전속 요리사인 니노 그라치아노가 파비오 카펠로 호의 식단 전략의 비밀을 털어 놓았다.

- 월드컵 기간 동안 브라질에서 국가대표팀 선수들을 위해 요리를 하실 텐데요. 긴장되시나요?

니노 그라치아노(Nino Graziano) – 이탈리아 출신 요리사이자 시칠리아 섬에 위치한 식당 '일 물리나초(Il Mulinazzo)'의 주인이다. 2004년 초 모스크바로 건너와 레스토랑 '세미프레도' 주방을 맡았다. 2012년 볼쇼이 극장 근처에 레스토랑 '라 보테가 시칠리아나(La bottega siciliana)'을 열었다.

"천만에요! 긴장되지 않습니다! 제 요리 경력이 44년입니다. 주방에서 일이 어떻게 돌아가야 하는지 눈을 감고도 알 수 있습니다. 러시아인 셰프 뱌체슬라프 물첸코와 브라질 측 주방보조들의 도움을 받을 겁니다. 물론 구체적인 일일 식단에 대해서는 국가대표팀 주치의 에두아르드 베주글로프와 상의할 것입니다. 어쨌거나 대회 기간에 프로 선수들의 식단은 특별식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 식단은 이미 짜여져 있습니다."

- 어떤 식단이 러시아 선수들을 브라질에서 기다리고 있나요?

"한마디로 기름진 음식은 전혀 쓰지 않을 겁니다. 파스타와 닭고기, 생선, 채소를 곁들인 쌀 요리는 환영이죠. 물론 브라질 산 육류의 질은 매우 좋습니다. 과일을 많이 섭취하게 할 거구요. 상당 부분 식단의 질에 컨디션이 달려있고, 컨디션에 대표팀 선수들의 경기 결과가 달려 있지요. 좋은 음식을 먹은 선수들은 편안함을 느껴 경기도 잘 할 것입니다. 행여 뭐라도 잘못 된다면 선수들에게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지요. 하지만 선수들을 위해 최상의 요리를 준비할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 스스로에게도 추천할 만한 자신의 최고 대표요리는 무엇인가요?

"파졸리 파스타(강낭콩을 넣은 파스타)입니다. 어머니 덕분에 어린 시절부터 좋아하는 음식이지요. 환상적인 맛이지요! 파비오 카펠로 감독도 이 파스타를 좋아합니다. 우리 입맛이 통하는 구석이 있지요."

- 러시아 음식 중에서는 무엇을 좋아하시나요?

"두말할 필요 없이 보르시입니다! 청어요리인 '포드 슈보이'와 올리비에 샐러드도 좋아합니다. 제가 최고로 꼽는 러시아 셰프 아나톨리 콤이 러시아 음식에 대해 많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주었지요."

- 어떻게 러시아와 이렇게 깊은 인연을 맺게 되었는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와 제 동료들은 오래 전부터 유럽, 일본, 러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곳곳에 정통 이탈리아, 시칠리아 식당을 열려는 계획이 있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가 생겼을 때, 저는 기쁜 마음으로 승낙했지요. 저는 모스크바가 정말 마음에 들고, 그곳에서 편안함을 느낍니다. 몇 년간 모스크바에서 살아보니, 시칠리아 인들과 러시아인들의 정서가 많은 면에서 일치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 감정적이고 말도 안 되는 행동을 하기도 하죠."

- 파비오 카펠로 감독과는 오래전부터 아는 사이였는지요?

"처음 만난 건 약 1년 반 전이었습니다. 우리 둘 다와 친분이 있었던 축구 선수들이 카펠로 감독이 러시아 국가대표팀 사령탑을 맡았을 때 제 식당을 추천해 주었지요. 카펠로 감독에게 제 요리 솜씨가 마음에 들었죠. 그래서 월드컵 기간 러시아 대표팀을 위해 일해 달라는 제안을 제게 한 것이지요. 물론 저는 곧바로 그 제안을 승낙했습니다! 선수들을 위해 브라질에서 이탈리아 가정식 파스타를 요리할 것입니다. 선수들이 매우 기뻐할 것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 러시아 축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제가 모스크바에 산 10년 동안 러시아 축구팀의 기량은 눈부시게 발전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러시아컵을 놓고 4~5개 팀 사이에 굉장히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죠. 축구 팬들은 그런 걸 좋아합니다. 축구 자체의 수준 또한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량이 뛰어난 선수들이 많습니다. 외국에서 모셔온 용병들도 그렇고, 러시아 선구들도 그렇습니다. 현재 러시아는 국가 대표팀이 성공적인 경기를 치를 수 있도록 많은 것을 하고 있지요. 정말 바람직하지 않습니까!"

- 축구와 요리와 어떤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열정입니다! 열정 없이는 축구에서도, 요리에서도 성공을 거두거나 인정을 받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기사 원문 보기 >>>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