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과 관련된 10개 미신

드미트리 디빈
무슨 꽃을 먹어야 하고, 무슨 꽃은 모닥불에 던져야 하며, 또 무슨 꽃으로 점을 쳐야 하는지, ‘Russia포커스’가 꽃과 관련된 러시아 미신을 모아 봤다.

1. 흰 카네이션은 선물하지 말라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흰색 카네이션은 아름답고 고귀한 꽃으로, 재능을 상징한다. 그러나 사람의 재능을 빼앗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도 가져가 버린다는 미신이 따른다. 그러니 연극이나 콘서트가 끝난 뒤 자신의 우상에게 꽃을 선물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흰색 카네이션이 담긴 꽃다발을 선물해선 안 된다. 대신 잠자기 전에 베개 밑에 카네이션을 넣어 놓으면 아침이 오는 즉시 당신은 영감을 얻게 될 것이다.

2. 붉은 눈물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카네이션과 관련된 또 하나의 미신이 있다. 만약 눈이 아프다면 붉은 카네이션의 꽃잎으로 눈을 비벼라. 그러면 바로 낫는다. 이는 성모 마리아가 십자가에 매달리러 가는 아들 예수를 배웅할 때 피눈물을 흘렸고 눈에서 눈물 아닌 붉은 카네이션이 떨어졌다는 전설과 관련있다.

3. 라일락을 먹자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힘든 일이다. 라일락은 꽃 잎이 4개이다. 5개인 경우는 매우 드물어(하물며 6개는 더욱 보기 힘들다), 그런 꽃잎을 가진 라일락은 행운을 가져 온다고 간주된다. 그러니 행운을 놓치지 않으려면 그런 희귀한 꽃은 발견 즉시 먹어 버려야 한다.

4. 연인에게 양귀비꽃 선물은 금물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붉은색 양귀비는 아주 여린 꽃이다. 꽃잎이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양귀비꽃은 연약함과 덧없는 사랑을 상징한다. 따라서 약한 사람으로 소문 나기를 원치 않는다면 여자 친구에게 양귀비꽃을 선물해서는 안 된다. 양귀비 씨와 관련된 좀 더 좋은 미신이 있다. 예를 들면, 결혼식에서 가끔 밀과 양귀비 씨로 만든 죽을 나누어 주는데, 이는 신혼부부에게 행운을 바라는 의미이다. 때로는 신혼부부에게 아이가 있기를 바라는 뜻으로 양귀비 씨를 이들의 신발에 뿌리기도 한다.

5. 은방울꽃으론 점을 치라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나라마다 은방울꽃의 기원에 따르는 아름다운 전설이 있게 마련인데 러시아도 예외가 아니다. 한 지역의 전설에 따르면, 바다 공주 볼코바는 용맹한 상인 사트코(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오페라 제목과 같아 잘 알려진)를 사랑하게 되었지만 사트코는 육지 아가씨 류바바를 좋아했다. 슬픔에 잠긴 볼코바는 바닷가로 나와 울었고, 그녀의 눈물이 지고지순한 짝사랑의 상징인 새하얀 은방울꽃으로 변했다고 한다.

고대 루시에서는 오래전부터 이 꽃을 점을 치는 데에 사용했다. 우리에게 좀 더 잘 알려진 카밀레 점이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로 점을 치는 것이라면, 은방울꽃의 경우는 이미 빈 소원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예측해 보는 것이다. ‘곧 이루어진다’, ‘바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절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라고 말하며 꽃잎을 하나씩 뜯는다.

6. 카밀레는 모기와 날벌레 차단제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들판에서 햇빛을 보고 자라는 이 꽃은 약효가 유명하고, 다음으로는 사랑에 대한 점을 치는 꽃으로 알려져 있다. 좀 덜 알려진 ‘과학에 가까운’ 믿음도 있는데, 카밀레 다발을 모닥불에 던지면 모기와 날벌레들이 더 이상 주위를 날아다니지 않는다는 것이다. 러시아의 중부 지방에서 여름 밤을 보내야 했던 사람이라면 이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것이다. 텐트를 가지고 러시아를 여행할 계획이거나 또는 친구들의 별장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면 카밀레를 챙기도록 하라.

7. 결혼식에 칼라 선물은 이혼하라는 것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새하얀 칼라는 신부의 웨딩드레스와 아주 잘 어울리지만, 잘 아는 러시아 사람들의 결혼식에 이 꽃을 선물한다면 큰 실수다. 조각품을 보는 듯한 우아한 이 꽃은 죽음의 상징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갓 결혼한 신혼 부부에 줄 수 없다. 칼라를 받은 신혼부부의 앞에는 피할 수 없는 이혼이 기다리고 있다고 여겨지는 것이다.

8. 사랑한다면 노란색 꽃은 금물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사랑하는 여인에게 왜 노란색 꽃을 선물하면 안 되는가?  두 가지 이유, 좀 더 정확히는 두 개의 미신이 있다. 그 중 하나에 따르면 노란색 꽃은 배신의 상징이고, 다른 미신에 따르면 노란색 꽃다발은 곧 싸움과 이별로 이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노란 장미가 좋다 해도 러시아에서는 흰색 또는 붉은색 장미를 골라야 한다.

9. 집 안에서 꽃이 시들면 새 걸 얻게 된다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받은 지 며칠이 지난 꽃다발을 서둘러 버리지 마라. 집 안에서 꽃이 시든다면 그걸 선물 받은 사람에게 새로운 것이 생긴다는 뜻이다. 물론 좋은 소식이 생긴다.

10. 꽃은 꼭 홀수로 선물하라

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일러스트: 드미트리 디빙

자, 이제 마지막으로 정말 중요한 규칙이 남았다. 절대로 그 누구에게도 짝수로 꽃을 선물 말라. 러시아에서 짝수의 꽃은 고인 만을 위한 것이다. 당신이 어떤 꽃을 고르든지, 그것이 튤립이든, 붓꽃이든, 아니면 카네이션이든, 그 꽃들이 담긴 꽃다발 속의 꽃은 5개, 7개, 9개이거나 아니면 또 다른 홀수여야 한다.

기사에 대한 저작권은 국영신문사 '로시스카야가제타 편집부'의 소유입니다.

>> 러시아인 10명 중 5명이 믿는 미신 10가지

article.crosslink.title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