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가이드': 러시아에서 겨울나기

러시아의 케메로보주(州) 세레게쉬(Sheregesh) 지역의 스키장 행사 일환으로 열린 'Grelka Fest-2016' 비키니 스키 대회.

러시아의 케메로보주(州) 세레게쉬(Sheregesh) 지역의 스키장 행사 일환으로 열린 'Grelka Fest-2016' 비키니 스키 대회.

키릴 쿠흐마르/ 타스
러시아에서 겨울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러시아 겨울이 혹독하게 추워서 사람들이 자동차 대신 보드카에 절은 특수한 곰을 타고 다닌다는 것 같은 이야기들을 들어봤을 것이다.

러시아의 겨울은 정말 춥다. 적어도 유럽과 인접한 러시아 지역의 기온은 늘 영하 10도까지 떨어지는데 다른 지역에선 더 떨어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시베리아에서는 온도계 눈금이 종종 영하 50도까지도 추락한다. 그러니 외국에 간 러시아인들이 쌀쌀한 바람이 불지만 날씨가 0도에 불과한 날에 “어쩜 이렇게 춥지”라고 말하면 그 말을 들은 외국인들은 놀라곤 한다. 미리 말해두겠다. 러시아의 겨울은 언제나 춥지만, 그렇다고 우리 러시아인이 추위에 무감각한 것은 아니다. 우리도 0도에서 추워한다.

밤에 폭설이 내리기 시작해 아주 오래 멈추지 않는 경우도 있다. 겨울에 눈이 내린다는 것은 러시아에서 공공시설 관리자들 말고는 그 누구에게도 대단한 거리가 되지 못한다. 폭설 후 아침에는 틀림없이 차량 이동이 어디로든 불가능할 것이다. 제설차가 모든 차선을 점령할 테고 목적지까지 걸릴 시간은 세 배 늘기 때문이다. 몇 블록만 가면 되는 경우에도 그렇다. 그래도 자가용을 이용해야겠다고 굳게 결심했다면 아침에 30분 더 일찍 일어나는 게 좋다. 자가용을 찾아서 눈 속에서 파내고 엔진을 데우는 데 유용할 것이다.

겨울에 구두가 자가용보다 수난을 더 겪는다. 쌓인 눈을 치우기 위해 아스팔트에 특수 화학 시약을 잔뜩 뿌리기 때문이다. 시약을 뿌리면 도보에 눈이 거의 사라진다. 그리고 그런 도로를 지나고 나면 틀림없이 구두에 커다란 얼룩과 반점이 생긴다. 이 것들은 쉽게, 흔적없이 지워지지도 않는다.

러시아의 겨울은 시작이 그러하듯 예상한 시기에 물러가지도 않는다. 12월 온도가 영상으로 올라가기도 하는데, 물론 이러한 날씨는 새해 분위기를 북돋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반짝이는 눈 더미도, 공원의 스키도, 썰매를 타는 아이들도, 눈사람도 없으니 말이다. 하지만 마음을 놓아선 안 된다. 따듯한 겨울 날씨는 대부분 나라에선 해변의 휴가를 준비하기 시작하는 4월에 러시아 사람들은 목도리를 휘감고 눈싸움을 하게 되리란 의미이기 때문이다. 겨울이 언제 와서 물러날지 모르는 상황은 자가용 애용자들에겐 또 하나의 골칫거리다. 언제 타이어를 겨울용 고무로 ‘갈아 신기고’ 벗겨야 할지 종잡기 어렵기 때문이다.

러시아에는 겨울에 맺은 연인 관계가 가장 끈끈하다고들 한다. 세 겹의 스웨터와 두 겹으로 껴 입은 점퍼 아래서 서로가 뭔가를 감지하고 호감을 느끼게 됐했다면, 그 감정은 진실하며 오래 간다는 뜻이다. 이게 맞는지 아닌지를 알 수 없으니 그저 말해 두는 것뿐이다. 그러나 옷을 가볍게 입으라는 충고도 하지 않겠다.

러시아인에게 겨울은 뭔가 마법과 동심으로 돌아가는 듯한 느낌을 주는 계절이다. 신년을 앞두고 특히 그렇다. 러시아에서 신년은 주요한 겨울 행사다. 가톨릭의 성탄절은 러시아에서 거의 기념하지 않고 지나가지만, 그래도 12월 내내 연휴를 앞두고 들뜬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가게에서는 선물 더미를 안고 가는 사람들과 부딪치지 않도록 잘 피해 다녀야 한다. 야외에 스케이트장이 설치되고 특별 시장인 야르마르카가 열리며 크리스마스트리가 세워지는 등 온통 연휴 분위기가 연출된다.

12월 말에 업무 관련 미팅이 잡혀 있다면 당장 1월 중순으로 옮기는 편이 좋다. 새해가 다가올수록 러시아 사람들의 감정 상태는 연휴 모드로 맞춰지고 선물 사거나 크리스마스트리 꾸미기 외에 다른 일을 할 의욕을 잃기 때문이다. 1월의 첫 8일 동안은 나라 전체가 공식적으로 일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업무와 관련된 일이나 행사는 전부 그다음으로 미루는 게 좋다.

러시아에 봄이나 가을은 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겨울은 언제나 찾아온다. 심지어는 4월에 오기도 한다. 러시아에서 겨울을 난다면,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경험을 할 것이며 긍정적인 기운도 듬뿍 받아 갈 것이다.

가장 많이 읽은 기사 >> 러시아인이 웃지 않는 열 가지 이유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