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가이드'... 러시아 친구를 방문할 때 알아두면 좋은 지침들

스모로디노 마을에서 사는 한 가족이 러시아 전통축제 '마슬레니차(Maslenitsa)를 지키는 모습.

스모로디노 마을에서 사는 한 가족이 러시아 전통축제 '마슬레니차(Maslenitsa)를 지키는 모습.

발레리 모레브/ 타스
당신이 운 좋게 러시아 친구의 초대를 받았다면, 알아두면 좋을 규칙 몇 가지를 소개한다. 이 것들을 잘 알아두면 좋은 인상을 심어줄 기회가 많아진다.

1. 방문에 관해 미리 의논하라!

방문 전에 미리 집주인과 방문 시간을 의논하라. 세계 어디서나 그렇듯이 러시아에서도 처음 몇 번은 언제 올지 미리 합의해야 한다. 하지만 친해지면, 다음엔 모든 게 꽤 수월해진다. 도착 15분 전 곧 도착한다고 알려주면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다. 상황이 여의치 않더라도 최소 도착 5분 전에는 미리 알려야 한다. 안주인이 옷을 차려 입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집 전화를 사용하던 때나 지금이나 다 필요한 매너다.

2. ‘지나가는 길에’ 들러도 된다

어떤 경우 러시아 사람들은 심지어 전화도 않고, 사전에 알리지도 않은 채 친구 집을 방문할 수 있다. 러시아에서는 이를 두고 ‘지나가는 길에 들른다’고 말한다. 이처럼 사전 합의가 없다는 것은 관계가 특히 가깝고 친하다는 뜻이다. 보통 집주인은 ‘지나가는 길에 들른’ 손님을 현관에서 정식으로 맞지 않고 부엌에서 편하게 맞이한다. 냉장고 안의 음식을 모두 꺼내 먹고 나서는 인생과 가족 문제, 정치에 관해 긴 대화를 시작한다. 러시아 사람들은 이렇게 진솔한 친교 형식을 특히 높게 평가한다. 따라서 당신을 부엌에 앉힌다면 기뻐하라!

3. 선물을 준비하라!

방문 전에 선물을 준비하라. 선물은 집주인과의 개인적 관계와 상관없이 준비한다. 선물은 포도주 한 병이어도 좋고 안주인을 위한 꽃다발, 아이를 위한 장난감, 약간의 과일이나 예쁘게 썰어 포장한 맛있는 고기여도 좋다. 무엇을 선물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선물한다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식품은 여러분도 먹어야 하므로 잘 생각해서 좀 더 맛있는 것으로 골라라.

4. 손님 여러분, 신발을 벗으세요!

아파트에 들어가면 곧바로 신발을 벗어라. 러시아 사람들은 신발을 신고 집에 들어가지 않는다. 러시아 가정의 입구엔 슬리퍼용 특별 신발장이 있는데, 온갖 색상과 크기의 슬리퍼가 들어 있다. 찾아온 모든 손님에게도 친절하게 슬리퍼를 나눠주는데, 러시아 친구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거리낌없이 슬리퍼로 갈아 신어라. 심지어 반짝이는 인조보석이 박힌 45 사이즈의 분홍색 털슬리퍼를 받아도 그냥 신으라.

5. 방문 전에 배를 비워두라!

러시아 밥상/ 세르게니 포테랴예브러시아 밥상/ 세르게니 포테랴예브

러시아 집주인들은 매우 친절하다. 심지어 지나치게 친절할 때도 종종 있다. 그러니 최대한 배고픈 상태에서 방문하라. 당신이 먹고 싶든 말든 상관없이 당신을 풍성한 음식으로 끊임없이 대접할 것이다. 심지어 당신이 모든 걸 다 먹어 치우더라도 냉장고 안에는 뭔가가 더 남아 있다. 예비 음식 준비는 러시아 집주인들의 민족적 특징 가운데 하나다. 접시에 내놓는 음식은 모두 먹어라. 그렇지 않으면 집주인의 기분이 몹시 상할 것이다. 하지만 심지어 산더미처럼 내놓은 음식을 다 처리했다고 해서 성급하게 기뻐하지 말라! 후덕한 안주인이 당신이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약간의 샐러드나 케이크 한 조각을 꼭 내놓을 것이기 때문이다.

6. 비좁아도 창피하진 않다

러시아 온 가족 / Lori/Legion Media러시아 온 가족 / Lori/Legion Media

친구 집을 방문하면 친구와 동료만 아니라 친구의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 형제자매, 온갖 친척까지 보는 상황을 대비하라. 일반적으로 러시아 사람들은 한 지붕 아래 함께 모여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파트 크기는 그리 중요치 않다. 러시아 속담에 있듯이, 비좁아도 창피하진 않다.

7. 이웃을 화나게 하지 마라!

당신이 갑자기 떠들썩한 파티를 열기로 했다면(어떻게 그렇지 않은 파티를 열 수 있을까?), 이 점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손님이 도착하기 전에 이웃집 문을 두드리고 오늘 저녁은 평소보다 조금 더 시끄러울 거라고 미리 알려라.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이웃이 아니라 경찰이 당신 집 문을 두드릴 수도 있다.

8. 그릇에 손대지 마라!

마지막으로 기억할 게 있다. 친절한 집주인을 도와주고 싶더라도 절대 대신 그릇을 씻지 마라! 미신에 따르면, 손님이 그릇을 씻으면 집에서 ‘행운과 번영이 씻겨 나간다’고 한다. 따라서 당신을 부엌과 집 밖으로 내보낸다고 해서 놀라지 마라.

당신이 이 모든 규칙을 따른다면, 방문에 진정으로 만족할 수 있을 것이고 집주인도 반드시 당신을 언제든 초대할 것이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