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탐지견이 폭발물을 찾아내는 법

탐지견으로 일한다는 것은 짖어서도 안 되고, 승강장을 쉼 없이 샅샅이 뒤져야 한다는 뜻이다. 자질을 갖춘 탐지견은 가스분석기로도 대체할 수 없다. 최근 발생한 지하철 테러를 계기로 탐지견이 어떻게 폭발물을 찾아내는지 알아보자.

출처: 그리고리 스소예프/ 리아노보스티출처: 그리고리 스소예프/ 리아노보스티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 폭발 참사가 일어난 후에 치안기관들은 일련의 보안 조치를 강화했다. 경찰 기동대가 두 배로 투입된 것과 별개로 대다수 승강장에서 탐지견을 동반한 교관들의 탐지와 수색이 대폭 강화되었다. Russia포커스가 교관 두 명에게 탐지견이 어떻게 이런 업무를 시작하는지, 어떤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는지, 탐지견을 기계나 장비로 완전히 대체할 수 없는지 등을 물었다.

예브게니 츠비겔스키, 국립 38 단과대학 애견학과 특수과목 교수:

탐지견과 기계 장비 중 폭발물 탐지를 누가 더 잘하냐는 질문은 오래전에 사라졌다. 전 세계에서 두 가지를 같이 사용하고 있다. 즉, 바이오 탐지기(Bio-detector)와 기계 장비를 같이 쓴다. (탐지견은 러시아연방 경찰법에 따라 범죄 수사에서 특수한 수단이라는 지위를 갖는다. 경찰 장교의 지위를 부여하는 일부 국가들과는 다르다.편집자 주)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 '테흐놀로기체스키 인스티투트'역. 출처: AP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 '테흐놀로기체스키 인스티투트'역. 출처: AP

어떤 경우에도 이 두 가지가 항상 다 있어야 한다. 기계 장비가 탐지견을 언제, 어디서나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첫째, 모든 형태의 물질을 탐지할 수 있으면서 휴대도 편하게 기계 장비를 만들기가 쉽지 않아 탐지견이 필요하다. 둘째, 기계 장비와 달리 탐지견은 테러범에게 심리적 효과를 줄 수 있다. 특히 아시아계 테러범들이 개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 미치는 효과가 크다. 테러범도 긴장하고 있기 때문에 탐지견을 보면 항복하거나 계획을 포기할지도 모른다.

마약이나 폭발물 탐지견을 양성하는 1차 과정은 교육방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평균 최소 90일이 소요된다.

모스크바 지하철 탐지견. 출처: 알렉산더 빌프/ 리아노보스티모스크바 지하철 탐지견. 출처: 알렉산더 빌프/ 리아노보스티

러시아에서는 진짜 물질보다는 웬만하면 모조품을 가지고 훈련하려고 한다. 진짜 물질을 사용하려면 훈련이 어려워지지만 그렇다모 모조품으로 훈련하면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없다. 모조품으로 농도가 진한 냄새를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모조품으로 훈련받은 탐지견이 실제 상황을 처음 맞닥뜨렸을 때 어떻게 행동할지 가늠하기도 힘들다.

탐지견 양성을 위해 다양한 품종의 개를 구입한다. 상황은 해당 기관의 관계망과 재정에 달려있다. 잡종견은 주목을 끌지 않고 은근슬쩍 투입해야야 할 경우에 대비해 부득이 산다. 예컨대, 유기견처럼 공항 안으로 뛰어 들어가 짐을 들고 있는 사람들 사이를 헤집고 다닐 때 같은 경우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지방에서나 사용한다.

모스크바 지하철서. 출처: 드미트리 코로베이니코프/ 리아노보스티모스크바 지하철서. 출처: 드미트리 코로베이니코프/ 리아노보스티

순종견을 맞춤형 도구처럼 이용하는 것이 관례이다. 잡종견 중에서 직무를 잘 수행할 만한 개를 고르는 것은 로또에 당첨되는 것과 비슷한 확률이다. 탐지견이 낳은 순종견을 다시 탐지견으로 훈련하면 직무를 잘 수행할 확률이 60% 이상이다.

탐지견은 항상 테스트를 받는다. 강아지의 놀이 욕구나 음식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시험도 있다. 강아지가 먹거나 놀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그 강아지를 나중에 훈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날카로운 소리에 반응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시험도 있고, 포식자 본능을 알아보는 시험도 있다. 무언가를 탐지하는 능력은 새로운 환경에서 재설정된 포식자의 행동이다. 같은 먹이라도 탐지견이 얼마나 빠르고 영리하게 찾아내느냐가 관건이다.

출처: 파벨 골로브킨/ 타스출처: 파벨 골로브킨/ 타스

러시아 내무부 산하 경찰견센터 직원(익명을 요구해서 성명은 밝히지 않는다):

폭발물이 있을 때 탐지견이 수색 과정에서 폭발물을 발견할 확률은 90%가 넘는다. 교관마다 탐지견이 한 마리씩 배정되어 있는데, 자기가 훈련시킨 녀석이다. 대상물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교관이 폭발물이 없다고 했는데 나중에 발견되는 경우 그 교관은 책임을 져야 하고 형사처분까지 받을 수 있다.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강아지를 선택하는 교관도 있고, 7~8개월 된 강아지를 선택하는 교관도 있다. 러시아에서는 대부분 민간인에게서 개를 산다.

출처: 그리고리 스소예프/ 리아노보스티출처: 그리고리 스소예프/ 리아노보스티

러시아에서 탐지견의 평균 매매가는 5만~6만 루블(100만~120만 원)이지만, 유럽과 마찬가지로 가격 폭이 크다. 유럽의 매매가는 500~2000유로(60만~240만 원)이다.

독일 셰퍼드, 래브라도 리트리버, 스패니얼이 경찰견으로 가장 많이 투입되는 품종이다. 이런 품종의 개는 그런 일에 어울리는지 따로 특별한 검사를 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사회화가 덜 되어있는 개는 붉은광장이나 지하철역 주변을 몇 번 산책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개는 이른바 직감에 따라 움직인다.

탐지견은 뭔가를 찾으면 짖지 않는다. 짖으면 안 된다. 대신 특별한 신호를 보내도록 훈련한다. 특정한 모양으로 눕거나, 앉거나, 대상물을 가리킨다.

탐지견. 출처: 아르춈 게어다캰/ 타스탐지견. 출처: 아르춈 게어다캰/ 타스

오가다 구경하는 많은 이들은 탐지견이 지하철역 한 곳에서 마냥 앉아 있거나 누워 있으면 일하지 않고 쉬고 있으며 고로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정상적인 업무의 일환이다. 개도 쉬어야 한다. 몇 시간을 계속해서 승강장을 구석구석 다니며 뭔가를 찾아야 하는 것이 탐지견의 업무가 아니다. 자기 교관이 이상한 물건을 발견하면 면밀하게 검사하는 것이 탐지견이 해야 할 일이다.

기계 장비 중에서 탐지견을 대체할 만한 것은 가스 분석기밖에 없다. 하지만 가스 분석기가 탐지견보다 더 싸고 효율적인 도구였다면 일찌감치 이 장비를 곳곳에 설치해 사용했을 것이다.

>> 러시아 작가 7인과 그들이 사랑한 반려동물

+
Like us on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