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대학 '전액 장학생' 입학 다섯 단계

EPA / Vostock-photo
러시아는 국내 학생들과 동등하게 외국인에게도 국내 모든 대학에서 전액 장학생 자격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몇 안 되는 나라 중 하나다.

러시아는 매년 국내 대학에서 공부할 외국인을 공개 모집한다. 러시아 교육부는 외국인들에게 학사과정은 물론 석사, 박사과정에서 전액장학생 자격으로 공부할 기회를 제공한다. 2016/2017학년도에 할당된 외국인 전액장학생 1만5천 명에 선발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1. 러시아대외협력청 홈페이지 회원가입

러시아대외협력청(Россотрудничество)은 러시아 유학 지원서 발급 및 접수를 담당하는 국가기관이다. 올해는 지원서 접수 과정을 대폭 간소화했다. 우선 대외협력청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가입 절차에는 약 20분이 소요된다.

2. 지원서 접수

회원가입 후 홈페이지에서 지원동기서를 작성하고, 학력, 이력, 희망 전공분야를 명시한 지원서를 작성한다. 완성된 지원서는 국가별로 보관된다.

3. 선발 결과 발표

현재 각국 주재 러시아대외협력청 지부와 해당국 교육부가 공동으로 후보를 선발한다. 선발된 후보에게는 면접 혹은 시험 응시를 위하여 개별적으로 연락을 한다.

4. 대학 선택

시험을 통과하면, 자신이 입학을 희망하는 대학 여섯 곳을 골라 직접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모든 지원 대학에서 입학이 거절되는 경우 러시아 교육부는 다른 대학을 추천할 의무를 진다.

5. 짐 꾸리기!

지원 대학에서 입학 허가를 알려오면(대개 7월에 발표) 러시아 유학을 위해 짐을 꾸리기 시작하라!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