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의 포부… “가속 발전”으로 미래화 앞당긴다

러시아 극동이 ‘가속발전지대(территории опережающего развития)’ 조성 프로젝트 출범과 함께 러시아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기술 협력의 무대로서의 위상을 얻게 되었다.
In partnership with Open Innovation Forum

In partnership with Open Innovation Forum (사진제공=오픈 이노베이션 공보실)

러시아 극동과 시베리아가 러시아 당국의 관심권에서 중심부로 재부상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8월 29일 '셀리게르 2014' 청년포럼 연설을 통해 "연방 및 중앙 권력기관 일부의 시베리아 이전이 가능하고 온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며칠 후인 9월 1일에는 '가속발전지대' 조성을 위한 법안이 거의 준비되어 국가두마(하원) 가을 회기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상기시켰다.

법안은 러시아 극동 국경 지역의 역동적 발전과 국제적 협력에 걸림돌이 되는 모든 장애물을 일소할 전망이다. 의회는 무관세 지대 제공과 외국 숙련 노동력 유치 제한 철폐, 토지 이용과 수용 절차 간소화 허용 등 극동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데 일조하는 중요한 조치들을 강구할 계획이다. 법인세와 토지세, 광물 채굴세에 대한 '면세기간' 도입, 간소하고 신속한 부가가치세 환불 절차 등 세제혜택 조치들도 강력한 지역 발전 수단이 될 전망이다. 이러한 노력에서 핵심 목표는 행정 장벽을 제거하여 러시아 기업과 아태지역 협력 기업들이 극동 지역 기술 발전에서 새로운 도약을 주도하도록 하는 데 있다.

'가속발전지대' 구상이 실현되면 극동에 진정한 기술적 돌파구를 마련하는 데 필요한 여건이 조성된다. 러시아 전문가들의 전망에 따르면 '가속발전지대'에 대한 민간 투자액은 2조 5천억 루블에 달할 수도 있다. 러시아연방 극동개발부는 올해 초부터 345개의 제안서를 접수하여 그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프로젝트 16개를 선별했다. 극동 개발을 위한 연방 목적 프로그램 신규 편집안에 따르면 2025년까지 2조 6천억 루블의 예산 외 투자금이 투입된다.

러시아 대기업들도 극동을 점점 더 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초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는 몇몇 거대 국영 기업 본사의 극동 이전을 지시했다.

테크노파크와 경제특구
인포그래픽 보기:
테크노파크와 경제특구

'가속발전지대'는 역내 경제 개방과 지정학적 안정 유지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가장 유리한 모델이다. 지정학적 안정은 국가에만 아니라 확실한 사업 발전에도 중요하다. 극동에서 러시아와 오랫동안 협력해온 국가들은 발전 제안 방향의 장점에 대해 이미 높이 평가한 바 있다. 현재 삼성과 롯데, LG, 대우 등 한국의 유수 대기업 4곳의 대표들도 '가속발전지대' 관련 프로젝트들에 관심을 보였다. 올해 초에는 중요한 협정 하나가 조인됐다. 로스네프티, 가스프롬, 가스프롬방크는 한국의 대우조선해양과 2016년까지 연해주 내 '즈베즈다' 조선소 건설과 대륙붕 프로젝트용 러한 조선해양기술 엔지니어링 센터 조성에 대해 합의했다. 하지만 이것은 이제 서막일 뿐이다.

현재 러시아 극동개발부는 오는 9월 14~16일 열리는 제3차 '오픈 이노베이션' 모스크바 국제투자발전포럼과 '오픈 이노베이션 엑스포' 전시회에서 극동 지역의 투자와 협력 가능성을 소개할 계획이다. 극동 지역 공동 전시회에서는 외국의 잠재적 협력 기업들에 러시아와의 기술 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가능성들을 소개한다. 아시아 이웃 국가와 협력 기업들에 특히 흥미로운 점은 러시아 내 투자가 중앙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이 보장된다는 것이다. 한국과 싱가포르, 인도, 중국의 영향력 있는 전문가와 사업가들이 여러 분야의 혁신 발전을 둘러싼 협력 현안들과 관련한 행사와 토론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극동의 부는 독보적인 천연자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창조력과 에너지 투입 가능성이 바로 이곳에서 열린다는 점에도 있다. 러시아 극동은 지금 자체 역사에서 새로운 한 장을 열고 있다. 러시아는 극동개발부 신설과 함께 목적 프로그램을 채택하여 이곳의 유망 지역 개발에 전략적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확실히 보여줬고 한국과 기타 아시아 국가의 협력 기업들을 유익한 공동 협력사업으로 초대하고 있다.

Partner generated content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