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여객기 사고 원인... "폭탄테러" 또는 "엔진폭발"로 압축

AFP / East News
이집트 상공 러시아 여객기 추락 사고 원인을 놓고 수사 당국과 정보부에서는 두 가지 가설에 비중을 두고 수사 중이다. 국제수사위원회 소식통들이 엔진 폭발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과 달리 국제 수사팀에 참여하지 않은 영국과 미국에서는 이와는 다른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후자들은 폭탄테러를 유력한 설로 내놓고 있다.

이집트 시나이 반도 상공에서 러시아 여객기가 추락한 원인이 기내 테러 또는 엔진 폭발로 압축되고 있다. 사고가 일어난 지 닷새가 지난 현재 해외 정부 당국과 언론에서는 이 두 가지 가설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다.

국제수사팀과 기술위원회가 아직 수사 결과를 공개하거나 어떠한 가정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영국 정부가 사고기 내에서 테러행위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국도 테러설을 지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미국은 공식발표 대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하여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발표들과 관련하여 크렘린은 이미 이는 ‘언론플레이’에 불과하며 가설을 내놓는 것은 국제수사팀의 전담사항이라고 논평했다. 지난 5일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공보실장은 “우리는 수사위원회로부터 아직 어떠한 발표도 듣지 못했다. 이와 같은 여타의 추측들은 이른바 ‘검증되지 않은 정보’이거나 모종의 ‘언론플레이’ 성격을 띤다”고 밝혔다. 같은 날 알렉산드르 네라디코 러시아 연방항공청장은 범죄전담팀이 기내 테러 가능성을 포함해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러시아 당국은 아직 여러 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할 때까지 섣부른 논평은 자제하는 모습이다.

폭탄 테러 가능성

러시아 여객기가 폭탄테러로 추락했을 “상당한 가능성”이 있다고 지난 4일 수요일 저녁(현지시간) 필립 해먼드 영국 외무장관이 발표했다. 해먼드 장관은 “첩보 정보를 포함하여” 사고와 관련 자국이 입수한 광범위한 정보에 근거한 결론이라고 밝혔다. 앞서 영국 정부는 “예방조치의 일환으로” 샤름엘셰이크에서 출발하는 모든 영국행 항공편을 중지시킨 바 있다. 아일랜드는 샤름엘셰이크 출발편은 물론 도착편도 모두 중지시켰다.

이에 앞서 미국 CNN방송과 AP통신이 익명의 미국 정부 관리를 인용하여 미국 정보기관들이 IS 대원들간의 교신 내용을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정보기관들은 에어버스 A321 사고가 폭발물에 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존 커비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공식수사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미국측이 이번 사고에 대한 논평을 하지 않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위성들이 사고 순간 열섬광을 포착했다는 미국 CBS News 방송의 보도에 대해서도 미국 당국은 공식 논평을 하지 않았다. 동 방송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섬광은 폭탄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며, 연료통 폭발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엔진 폭발 가능성

러시아 전문가들과 함께 국제수사팀에서 활둥 중인 이집트는 아직까지 폭탄에 관한 정보를 부정하지 않고 있다. “수사팀은 아직 이 가설을 증명하거나 부인할 만한 자료를 갖고 있지 않다”고 지난 5일 호삼 카말 이집트 민항장관은 밝혔다. 앞서 4일 이집트 일간 ‘알마스리 알야움’은 사고기 블랙박스 해독자료를 접한 국제수사위원회 소식통을 인용하여 사고 원인이 십중팔구 엔진 폭발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러시아 교통부는 사고기 블랙박스 초기 해독자료를 입수했다고 확인했다. 인테르팍스 통신이 블랙박스 해독작업이 진행 중인 이집트 카이로 현지 소식통에게 확인한 바에 따르면, 사고 직전까지 사고기 승무원들은 어떠한 기체 결함 사실에 대해서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승무원 대화 내용 분석 결과 “사고기가 관제탑 레이더에서 사라지기 전 4분 동안 기내 상황은 평상시와 다름 없었고, 승무원들은 관제사들과 통상적인 대화를 나눴다”는 결론이 나왔다. 하지만 “사고기가 레이더 화면에서 사라지는 순간에 앞서 블랙박스에는 정상적인 비행에서는 들을 수 없는 소음이 녹음됐다”고 카이로 현지 조사팀 소식통은 밝혔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