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러 제재 확대 발표… 러 전문가들, “큰 파급효과 없을 것” 평가

스베르방크의 본사.

스베르방크의 본사.

게티 이미지
미국이 대러 제재 명단 확대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대형은행들 산하 기업 다수와 전자결제시스템 ‘얀덱스.덴기’를 포함한 34개 법인과 개인이 새롭게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이 대러 제재 명단에 러시아 대외무역은행의 아프리카,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오스트리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내 계열사들을 추가했다. 스베르방크의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스위스 지사들과 ‘스베르방크 유럽’도 이에 추가로 포함됐다. 제재 명단에는 두 은행 산하 민간 연금기금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방산 및 민수용 하이테크산업 분야 러시아 국영기업인 ‘로스테흐’의 지주은행인 노비콤방크도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스베르방크 홍보실은 이와 관련 스베르방크 그룹 계열사들의 제재 명단 추가로 인한 미국의 대러 제재의 규모와 법적 효력에는 어떠한 변화도 없다고 밝힌 것으로 타스 통신은 전했다.

세르게이 헤스타노프 러시아국민경제국가행정아카데미 금융시장학과 부교수 또한 이번 미국의 제재 확대가 형식적인 차원에 머물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그는 “미국의 목적은 제재를 형식적으로 우회할 수 있는 작은 가능성들마저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시스템에 대한 파급효과라는 측면에서 볼 때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단호한 입장을 과시하려는 것이 주목적이라는 분석이다.

그런가 하면 러시아 전자결제시스템 ‘얀덱스.덴기(Яндекс.Деньги)’가 처음으로 제재 명단에 올랐다. ‘얀덱스.덴기’를 통한 러시아로부터 미국으로의 송금 가능성을 차단한다는 것이 형식적인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 헤스타노프 교수는 “얀덱스.덴기를 통한 미국으로의 송금 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별 의미가 없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새로운 제재는 명단 공개 시점부터 효력을 발휘한다. 미 재무부는 러시아가 민스크 평화협정을 완전히 이행할 때까지 대러 제재를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국이 처음 대러 제재를 도입한 것은 2014년 3월 크림 국민투표 직후였다. 현재 총 109개 러시아 국내외 법인이 제재 명단에 올라 있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