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첫 지구'인'은 원숭이?

리아 노보스티
러시아과학아카데미 산하 의생학문제연구소가 화성 탐사선에 태울 원숭이들의 훈련을 시작했다.

모스크바 소재 의생학문제연구소(IMBP)가 그동안 중단했던 원숭이 훈련 프로그램을 재개했다. 연구소측은 앞으로 화성 탐사선에 탑승시킬 원숭이들을 훈련시키기 위한 2년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주임무에는 네 마리의 원숭이가 참가한다. 이 원숭이들은 과학연구 프로그램을 위해 특별사육장에서 키워졌으며 엄격한 선발과정을 거쳤다.

훈련을 담당한 연구팀에서는 1년 후면 원숭이들이 암산으로 수학문제를 풀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선발된 원숭이들은 이네사 코즐롭스카야 의생학문제연구소 감각운동생리학실 책임자는 원숭이의 문명화 프로그램, 즉 조종석에 앉아 다양한 기기 조작법을 익히는 훈련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우주로 원숭이를 쏘아올린 나라는 미국, 프랑스, 아르헨티나, 이란이다. 소련의 경우는 개가 훈련에 더 적합할 것으로 여겨 개를 우주로 쏘아올렸다. 게다가 원숭이와 달리 개는 마취도 필요없었다. 하지만 화성 탐사같은 장기간의 탐사임무에는 우주선을 조종할 수 있는 영장류가 적합하다고 본 것이다.

화성탐사를 위해 원숭이 승무원을 훈련시키게 된 것은 아직까지 인간이 직접 화성탐사에 나서는 것이 위험하다는 판단에서다. 코즐롭스카야 실장은 "아직까지 화성탐사는 왕복여행이 불가능하고 인간에게 이런 임무를 맡기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