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권 너머 자연의 100가지 그림자

가장 가까운 도시는 산기슭에 위치한 아파티티(Apatity, 모스크바에서 1715km 떨어져 있으며 러시아 북극권에서 다섯 번 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와 키로프스크(Kirovsk)이다.

가장 가까운 도시는 산기슭에 위치한 아파티티(Apatity, 모스크바에서 1715km 떨어져 있으며 러시아 북극권에서 다섯 번 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와 키로프스크(Kirovsk)이다.

알렉산드르 에르몰리트스키
히비니 산맥은 독특한 지질 과 다양한 높낮이를 자랑한다. 무르만스크 지역에서 는희귀종 식물이 최대로 발견되기도 했다. 산 골짜기마다 왜성 자작나무, 관목, 이끼류로 덮인 숲이 짙게 깔려 있다.
콜라 반도(Kola Peninsula)의 히비니(Khibiny) 산맥은 비교적 어린 축에 드는 산맥으로, 단지 ‘3억5천 만 년’ 정도다. 유디치붐초르(Yudychvumchorr)산은 연간 수mm씩 ‘성장’하는데 높이는 고작 1200m밖에 되지 않는다.
히비니 산맥(Khibiny Mountains)이 발견되었을 때, 콜라 반도의 원주민인 사미(Sami)족은 여름에만 이 곳에 왔다. 사미족의 전설에 따르면, 히브니(Khibny)의 사악한 영혼은 영역을 침범한 자들을 처벌했다. 이렇게 사미족이 오늘날까지 산에서 일어나는 위험한 눈사태를 시로 만들어냈다.
히비니 중심 봉우리에서 자라는 여러 식물은 실용적이고 경제적으로 유용하다. 7월 말에서 8월 초에 많은 양의 클라우드베리, 크로우베리, 빌베리, 블루베리 등 다양한 종류의 딸기류가 수확된다. 9월 초에는 월귤 (lingonberries)이 수확된다.
페르스만은 산비탈에서 발견되는 광물들의 형태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과거에 이런 것들을 본 적이 없었다. 이 광물들은 산을 기리기 위해 ‘히비니테스(khibinites)’라고 불린다.
여름에는 산악인들과 하이킹 애호가들만 히브니(Hibny)에 온다. 북극권의 여름은 짧고 상당히 시원하다. 여름 중반의 평균 기온은 약 13도이다.
히비니 산맥(Khibiny Mountains)에서 인회석, 보다 큰 규모의 인회석 및 네펠로미터 광물들이 발견된 이후, 콜라 반도에서 발전이 이뤄졌다. 광산은 히빈고르스크(Khibingorsk)의 마을과 함께 나타났다. 그 이후 광물들을 처리하는 장치들로 인해 광산업이 보다 발전되었다.
유명한 광물학자 알렉산더 페르스만(Alexander Fersman)이 히브니(Khibny) 탐사를 이끌었다. 그는 1920년 3월 콜라 반도로 출발한 북부 과학 사업 원정대(Northern Scientific Trade Expedition)소속  지질학자였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