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횡단철도(TSR), 10월 5일 개통 100주년 기념

Train runs along the shore of Lake Baikal between Baikal station and Slyudyanka town. This route is the part of Trans-Siberian Railway

Train runs along the shore of Lake Baikal between Baikal station and Slyudyanka town. This route is the part of Trans-Siberian Railway

Maxim Kashirin / TASS
개통 100주년 맞은 TSR을 둘러싼 흥미로운 사실들

시베리아횡단철도. 출처: 막심 카시린/ 타스시베리아횡단철도. 출처: 막심 카시린/ 타스

시베리아횡단철도(TSR)는 지구상에서 가장 긴 철도다. 그 길이는 장장 9288.2km에 달한다. 시작점은 모스크바의 야로슬라블 역이며 종착점은 블라디보스토크 역이다. TSR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8개의 시간대를 지나며 유럽(1777km)과 아시아(7512km) 두 개의 대륙을 관통한다. 전체 구간에서 19.1%가 유럽 대륙에, 80.9%가 아시아 대륙에 위치한다.

시베리아횡단철도 / Wikipedia 시베리아횡단철도 / Wikipedia

TSR은 87개 도시를 통과하며 그 중 5개 도시가 인구 1백만 이상인 메트로폴리스가 5개(모스크바, 페름, 예카테린부르크, 옴스크, 노보시비르스크)다. 철도는 16개의 큰 강을 통과한다.

노보시비르스크 역/ 출처: k-kersanova/ Instagram 노보시비르스크 역/ 출처: k-kersanova/ Instagram

블라디보스토크 역. 출처: Alexxx-malev/ Flickr블라디보스토크 역. 출처: Alexxx-malev/ Flickr

시작점인 모스크바와 종착점인 블라디보스토크 사이에는 40개 기차역이 있으며 TSR은 이 거리를 146시간(6박 7일)에 돌파한다.

니콜라이 2세가 블라디보스토크 역에 주춧돌을 놓은 모습. 출처: Wikipedia 니콜라이 2세가 블라디보스토크 역에 주춧돌을 놓은 모습. 출처: Wikipedia

TSR 전 구간을 건설하는 데 25년이 걸렸다. 착공은 1891년 당시 황태자였던 니콜라이 2세가 블라디보스토크 역에 주춧돌을 놓음으로써 시작됐다. 그후 평균 하루 1.5km 속도로 철도가 부설됐다. 전 구간 중 마지막으로 아무르 강을 가로지르는 길이 2.6km의 다리가 완공된 것은 1916년 10월 5일(구력 8일)이다.

시베이라횡단열차 건설. 출처: Wikipedia  시베이라횡단열차 건설. 출처: Wikipedia

착공년인 1891년 TSR 건설에 투입된 인력은 총 9,600명이며, 건설 작업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1895~1896년)에는 8만5천~8만9천 명이 투입됐다. 1910년 아무르 철도 건설 시에는 2만 명이 투입됐다. 

시베리아횡단열차에서 보이는 바이칼 호수. 출처: Neverbutterfly/ Flickr시베리아횡단열차에서 보이는 바이칼 호수. 출처: Neverbutterfly/ Flickr

대부분의 작업이 수작업으로 진행됐으며, 도끼, 톱, 삽, 곡괭이, 수레와 같은 원시적인 도구를 사용했다. 이에도 불구하고 매년 500~600km의 철로가 건설됐다.

시베리아횡단열차를 탄다면 책 한 권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출처: Kwilllly/ Instagram시베리아횡단열차를 탄다면 책 한 권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출처: Kwilllly/ Instagram

가타를 가져가는 사람도 많다. 출처: lilyrault_/ Instagram가타를 가져가는 사람도 많다. 출처: lilyrault_/ Instagram

TSR 건설에는 총 14억 5500만 당시 루블(현재 기준으로 한화 약 14조 2245억 원)이 투입됐다.

모든 기차역에서 맛있는 식품을 파는 사람이 많다. 출처: Vaxis/ Instagram모든 기차역에서 맛있는 식품을 파는 사람이 많다. 출처: Vaxis/ Instagram

1등표 가격은 148루블 15코페이카로 당시 산업노동자의 반년치 평균 임금에 맞먹었다. 1등칸 승객들은 도서관, 그랜드피아노, 샤워실, 헬스장이 완비된 특별차량을 이용할 수 있었다. 현재 페테르부르크의 철도박물관에 가면 당시의 차량들을 볼 수 있다.

시베리아횡단열차 안에 식당도 있다. 출처: Simon Pielow/ Flickr시베리아횡단열차 안에 식당도 있다. 출처: Simon Pielow/ Flickr

시베리아횡단열차 식당의 메뉴는 다양하다. 출처: Neverbutterfly/ Flickr시베리아횡단열차 식당의 메뉴는 다양하다. 출처: Neverbutterfly/ Flickr

오늘날 TSR의 평균 속도는 시속 64km다. 기차표 가격은 1만3000 루블(약 26만 원 3등칸·плацкарта)에서 5만5000 루블(약98만 원, 1등칸·люкс) 사이다.

대부분 외국인 관광객들은 시베리아횡단열차를 탈 꿈을 가지고 있다.  출처: Instagram 대부분 외국인 관광객들은 시베리아횡단열차를 탈 꿈을 가지고 있다. 출처: Instagram

☞ 철의 실크로드, 러시아 시베리아 횡단철도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