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에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장소는 네오러시아 양식으로 동화처럼 꾸민 야로슬랍스키 기차역이다. 이 터미널역은 모스크바에서 가장 분주한 역으로 세계에서 가장 긴 시베리아횡단철도의 출발점이다.
로리/레기언 미디어러시아에서 가장 웅장한 기차역은 가장 오래된 기차역이기도 하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비텝스키 기차역(Витебский вокзал)은 1837년 문을 열었고, 이때 첫 기차가 제국의 수도에서 남쪽 교외의 차르스코예 셀로까지 달렸다.
세르게이 우자코프/타스현재의 화려한 기차역 건물은 이보다 한참 뒤인 1904년에 세워졌다. 모더니즘 건축의 걸작인 이 역사는 소련과 러시아의 수많은 영화에서 배경이 되었다. // 황제 니콜라이 1세의 흉상이 서 있는 중앙 계단.
바실리 골리냐크/타스러시아 철도의 요람인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여전히 혁신 산업 중심지 가운데 하나다. 페테르부르크에서 가장 새로운 라도시스키 기차역(Ладожский вокзал)은 2003년에 문을 열었다.
Wikipedia.org모스크바 기차역들은 도시 최고의 명물로 간주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역사적으로 러시아의 교통 중심지였던 모스크바의 터미널역들은 범죄의 소굴로서 여전히 나쁜 이미지를 갖고 있다. 그건 그렇지만, 모스크바의 11개 기차역 중 몇 곳은 진짜 건축학적 보물이다. // 키옙스키 기차역(Киевский вокзал)
로리/레기언 미디어키옙스키 기차역은 1812년 나폴레옹 침공 당시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던 보로디노 전투 100주년 기념으로 1912년에 세워졌다.
로리/레기언 미디어시베리아횡단에 지친 여행객들은 여행의 종착점인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모스크바의 야로슬랍스키 역과 비슷한 건물을 보면 놀랄 것이다. 블라디보스토크 기차역은 20세기 초에 러시아의 통일성을 강조하기 위해 일부로 그렇게 비슷하게 설계됐다.
세르게이 베르토프/타스시베리아 횡단 여행은 호기심 많은 승객들에게 다양한 경계역 건물들을 구경할 기회를 준다. 스탈린 통치기에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개축된 노보시비르스크 기차역은 참으로 웅대하다.
Wikipedia.org한편, 바로크 양식으로 지은 크라스노야르스크 기차역은 좀 더 경쾌해 보인다.
비탈리 베즈루키흐/리아 노보스티희귀한 기차역들에 싫증이 났다면, 볼가 강 연안 도시 사마라에 가 보기 바란다. 유리와 강철로 지은 사마라 기차역은 유럽에서 가장 높은 역사를 자랑한다.
블라디미르 스미르노프/타스더 첨단을 달리는 기차역을 보고 싶다면 소치로 가 보기 바란다. 소치의 아들레르 기차역은 올림픽파크에서 가장 가깝고 2013년 건설되어 러시아에서 가장 현대적인 역이다.
미하일 모크루신/리아 노보스티서쪽으로 되돌아갈 때는 러시아 중부 지역에서 소비에트 미래주의의 특별한 사례인 리페츠크 기차역을 둘러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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