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시리아 공중 엄호에 관한 8가지 문답

 러시아 군용기.

러시아 군용기.

타스
대공미사일시스템 S-400 ‘트리움프’가 시리아에 실전배치됐다. 이로써 시리아의 러시아 군사기지는 광범위한 고도와 반경에서 보호받게 됐다. 러시아는 정확히 어떻게 자국 군사기지와 시리아 상공의 안전을 보장하고 있을까?

지난 11월 27일 러시아 지도부는 터키 F-16기가 시리아 상공에서 러시아 전폭기 Su-24기를 격추시킨 것과 관련 ‘히메이밈’ 러시아 공군기지에 대공미사일시스템 S-400을 배치했다. 살아남은 Su-24 조종사의 구조 및 대피 작전 과정에서 러시아는 다목적 헬리콥터 Mi-8 한 대와 해병대원 한 명을 추가로 잃었다.

지난 11월 25일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은 시리아 내 러시아 공군기지의 대공방어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푸틴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좀더 효율적인 러시아 공군 작전지역 방어를 위해 대공방어시스템 S-400이 즉시 이 지역으로 수송돼 배치됐다. 이제 시리아 내 러시아 대공방어시스템은 사거리 20~400km, 사고도 3~30km 범위에서 보호를 수행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 러시아의 시리아 영공 엄호 어떻게 이뤄지나?인포그래픽 - 러시아의 시리아 영공 엄호 어떻게 이뤄지나?

1. S-400은 무엇인가?

S-400 ‘트리움프’는 러시아 대공방어의 핵심요소로, 차세대 장거리 및 중거리 대공미사일시스템이다. 현재 시리아에서 러시아 대공방어시스템의 중추를 구성하고 있다. 5~10분 만에 전체 시스템을 완전전투태세로 준비시킬 수 있다. 

2. S-400의 공격가능대상 및 사거리는?

S-400 트리움프는 원거리에 있는 적기를 요격할 수 있다. 최대 400km 거리에서 항공기를 공격할 수 있으며, 60km 이하 거리에서는 초속 4.8km로 나는 전술 탄도목표물, 크루즈미사일 및 탄도미사일을 공격할 수 있다.

S-400의 행동반경을 고려하면 시리아 상공 거의 전부, 터키 일부, 키프로스, 동지중해 지역 및 이스라엘이 통제 아래 놓이게 된다.

3. S-400은 어디에서 시리아로 운반됐나?

S-400은 모스크바를 ‘엄호’ 임무를 수행하고 있던 모스크바 근교에서 시리아로 재배치됐다. 이제 S-400 시스템 1기는 시리아에서 임무를 수행할 것이다.

4. S-400이 배치되기 전 러시아는 어떻게 시리아 내 자국군을 보호했나?

S-400이 배치되기 전까지 러시아군을 적의 공중공격에서 엄호하는 주요 ‘우산’ 역할을 한 것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대공방어수단 중 하나인 자주식 대공미사일시스템 ‘부크(Бук)’였다. 부크는 최대 25,000m 높이에 있는 공중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으며, 탄도미사일은 물론 전략항공기 및 전술항공기 공격을 목적으로 한다. 최대 행동반경은 3~40km이다.

5. 러시아는 어떻게 바다에서 자국기지를 엄호하고 있나?

Su-24 격추 사건이 일어난 후 11월 25일에 수직발사식 대공방어시스템 ‘포르트(Форт)’(S-300의 해양용 버전)를 장착한 근위 미사일순양함 ‘모스크바’가 시리아 라타키아 지역 연안에 접근해 중거리 대공방어 수단으로서 러시아 공군기지 대공방어 전투임무에 착수했다.

6. S-300 해양용 버전 ‘포르트’의 구체적인 임무는?

저고도에서 기동이 가능한 크루즈미사일 등 대함미사일을 탑재한 항공기로부터 해안경계와 전함부대를 보호한다. ‘포르트’의 최대 사거리는 150km, 최대 사고도는 30km이다.

7. 그 밖에 러시아가 시리아에서 사용하는 지상 방공수단은?

지상에서 히메이밈 기지의 근접 방어진지는 러시아 대공방어시스템의 불가분한 요소인 대공미사일-포탄복합체 ‘판치리-S1’이 계속해서 엄호하고 있다. ‘판치리’의 과제는 자체 유도미사일 및 포탄으로 장거리 대공미사일시스템 S-400을 공중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또한 기지 내 소규모 시설(군사휴식지역 등) 방어 임무도 수행한다.

8. S-400 배치 이후 터키의 행동은?

터키는 자국 군용항공기의 시리아 내 비행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터키 조종사들은 IS대항 국제연합전선 차원에서 시리아에서 활동했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