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무기박람회(RAE)에서 소개된 러시아 방산신제품 ‘톱 5’

탱크 지원 전투차량 ‘터미네이터-2’ (사진제공=타치야나 안드레예바/로시스카야 가제타)

탱크 지원 전투차량 ‘터미네이터-2’ (사진제공=타치야나 안드레예바/로시스카야 가제타)

지난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니즈니타길에서 열린 국제 무기·군사장비·탄약 전시회 ‘2013 러시아무기박람회(Russian Arms Expo 2013, RAE 2013)’에서 러시아에서 생산된 독보적인 군사장비들이 여럿 소개됐다. 전시회 관람객들을 놀라게 한 러시아제 신제품 ‘톱 5’를 독자 여러분에게 소개한다.

지난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니즈니타길에서 열린 국제 무기·군사장비·탄약 전시회 '2013 러시아무기박람회(Russian Arms Expo 2013, RAE 2013)'에서 러시아에서 생산된 독보적인 군사장비들이 여럿 소개됐다. 전시회 관람객들을 놀라게 한 러시아제 신제품 '톱 5'를 독자 여러분에게 소개한다.

탱크 지원 전투차량 '터미네이터-2'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T-72 탱크의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된 신형 탱크지원전투차량 BMPT-72, 일명 '터미네이터-2'가 RAE 2013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다. BMPT-72는 강력한 화력을 갖췄으며 시가지 전투에서 수류탄병으로부터 탱크를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계화보병부대에 편제되어 독자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도 있다.

BMPT-72와 기존 모델 '터미네이터'와의 최대 차이점은 한층 개선된 화력제어 시스템, 소화기 포탄이나 탄피로부터 완벽방어된 유도미사일 발사장치, 그리고 5명에서 3명으로 줄어든 탑승병 수를 들 수 있다. 전투중량은 48톤에서 44톤으로 줄었으나 방어능력에는 차이가 없었다. .

'터미네이터-2'는 특히 연식은 오래됐지만 아직도 꽤 믿을만한 T-72를 무기고에 보유한 국가들의 관심을 끌 것이다. 신기술을 이용하여 이들 국가들은 단시간에 최소비용으로, 또 실질적으로 새 전차를 구입하지 않고도 자국 육군을 초현대적화된 군대로 변모시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차륜형 중형 보병전투장갑차 BMP '아톰'

차륜형 중형 보병전투장갑차 BMP '아톰'
차륜형 중형 보병전투장갑차 BMP '아톰' (사진제공=타치야나 안드레예바/로시스카야 가제타)

개념설계 '아톰(АТОМ)'은 RAE 2013에서 돌풍을 일으킨 주역 중 하나다. '아톰'은 차륜형 중(重)형 보병전투장갑차로 프랑스와 러시아가 합작으로 개발했다. 무게 30톤인 4축 장갑차이며 주야간 관계없이 정지상태와 이동상태에서 목표물을 파괴할 수 있는 57mm 포로 무장됐다. 사격속도는 분당 140발이며, 사거리는 6km이다. 엄청난 무게에도 불구하고 완전 무장한 병사 8명을 실고 물을 건널 수 있는 수륙양용형이다. 그리고 대구경 탄환 및 지뢰 폭발에도 끄떡 없게 설계됐다. 제작자들의 말에 따르면, 방어력은 더 강화될 수도 있고, 화력을 높이면서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고 한다.

특수 로봇 소방시스템 SPM

SPM은 궤도식 소방차량으로 훌륭한 장갑방어력을 갖췄다. 전차 T-72와 T-80의 부품을 사용하여 제작됐으며 승무원 3인이 탑승하여 운행할 수도 있고 원격제어로봇처럼 움직일 수도 있다.

특수 로봇 소방시스템 SPM
특수 로봇 소방시스템 SPM (사진제공=타치야나 안드레예바/로시스카야 가제타)

극한상황에서 화재를 진압할 수 있고, 특히 원격제어까지 가능한 이토록 강력한 차량은 러시아 외 세계 어느 곳에서도 생산되지 않는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무인 소방차가 즉시 투입되어야 하는 비상상황은 매우 많다. SPM은 탄약 폭발이 일어난 무기고, 대화재의 진앙지, 석유 및 가스 채굴 지역 및 인체에 유해한 물질의 오염 가능성이 있는 곳 등 가장 위험한 조건에서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대전차 자주포 2S25 '스프루트'

소련이 생산한 수륙양용전차 PT-76는 전세계에 상당히 많은 수가 보급된 기종이다. 당시 물에 뜨는 전차를 생산한 나라는 어디에도 없었다. 하지만 현재 PT-76은 완전히 노후했다. 이제 러시아를 대표하는 차세대 수륙양용전차는 2S25 '스프루트'가 될 것이다.

대전차 자주포 2S25 '스프루트'
대전차 자주포 2S25 '스프루트' (사진제공=타치야나 안드레예바/로시스카야 가제타)

'스프루트'는 물속에서는 시속 9km, 도로에서는 시속 70km로 이동할 수 있다. 공수부대와 해병대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작됐고 3인을 태울 수 있다. 경장갑이 채택됐고 강력한 125mm포로 무장돼 있다. 비행기 공수가 가능하며, 착륙시 내부에 타고 있는 승무원들은 안전하다.

능동형 전차방어시스템 '아레나-E'

'아레나-E'는 수출용으로 특별 제작된 능동형 전차방어시스템이다. 러시아는 탱크에 날아드는 성형수류탄 및 유도미사일을 확실하게 파괴하는 방어시스템을 처음으로 개발했다.

능동형 전차방어시스템 '아레나-E'
능동형 전차방어시스템 '아레나-E' (사진제공=타치야나 안드레예바/로시스카야 가제타)

신형 '아레나-E'는 기존 모델과 외관이 완전히 다르다. 방어시스템이 예전처럼 포탑 위가 아니라 포탑 측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을 개발한 콜롬나 공학설계국은 현재 성능 면에서 '아레나-E'가 세계 최고라고 자부한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