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대학들, 외국인 학생들로 어떻게 수입 올리나

러시아인민우호대학교에서 러시아어 수업.

러시아인민우호대학교에서 러시아어 수업.

알촘 게오다캰 / 타스
달러화와 유로화 대비 루블화의 가치가 하락되면서 외국인 학생들의 러시아 유학비도 더 저렴해졌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러시아 대학들은 새로운 수입원 덕분에 더 많은 돈을 벌기 시작했다.

러시아의 교육 서비스 수출이 증가하면서 수출 잠재력 있는 다른 국가 업종들 사이에서 더 눈에 띄게 됐다. 몇 가지 사건이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2016년 11월 외국인 학생 유치에 관심 있는 러시아 대형 대학들이 러시아 학위 소지자들을 전 세계에 걸쳐 하나로 묶는 ‘통합 졸업생의 날’ 을 출범시킨 게 의미가 있다. 이 프로그램 조직자들은 인민우호대학교, 고등경제대학교, 모스크바국립대학교 같은 모스크바 소재 대학들이었으며 프로그램 자체는 러시아 교육과학부가 연방목적프로그램 ‘러시아어’의 부대 프로그램으로 마련했다.

이 새로운 프로그램은 러시아 대학을 졸업한 외국인들과 러시아의 관계를 유지해줄 예정이다. 러시아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대학을 졸업한 외국인은 전 세계 160개국 1백 만 명에 달한다.

루블화 약세도 구소련권 출신 뿐 아니라 다른 여타 국가 출신 외국인 학생들이 러시아 대학으로 추가 유입되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2016년 러시아 국민경제·국가행정아카데미(RANEPA) 전문가들은 정부의 요청에 따라 러시아 고등교육 서비스 수출 상황을 분석했다. 분석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러시아 고등교육 수출은 교육 형태와 수준을 막론하고 관련 외국인 학생 수의 측면에서 거의 3배 증가했다. 다시 말해 2004~2005년 10만 900명에서 2014-2015년에는 28만 2900명으로 증가했다. 한편 외국인 학생들에게서 벌어들인 수입금은 3억 5600만 달러에서 2015년 14억 6천만 달러로 4배 늘었다.(이 수입금에는 러시아의 대학이나 외국의 분교 같은 데서 정규 교육이나 원격 교육을 받는 모든 학생의 수업료와 러시아에서의 생활을 위해 외국 학생이 지출하는 필수적인 비용 등도 포함된다.)

외국인 학생 총원

RANEPA 산하 연속교육경제센터의 굴나라 크라스노바 교수는 “2014-2015년도 정규 외국인 학생 수가 전 년 대비 17.2% 증가했고 원격 교육 외국인 학생 수는 6.1% 증가했다”고 Russia포커스에 말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볼 때 2003년부터 외국인 정규 학생 수의 연간 증가율은 약 9%를 기록했다.

크라스노바 교수는 “러시아인민우호대학교, 상트페테르부르크국립대학교, 상트페테르부르크공과대학교, 크림연방대학교, 모스크바국립대학교가 외국인 학생 수가 많은 대학들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며 “러시아 대학 내 외국인 학생의 상당수는 옛 소련 공화국 출신들이고 이들의 점유율은 53%지만 최근 들어 상황이 바뀌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자몰롯치코프 모스크바에너지연구소 총장의 말에 따르면, 러시아 교육과학부는 2012년에 처음으로 국제화 차원에서 대학들의 상황을 조사하기 시작했는데, 때마침 외국인 학생 수가 조사 지표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과거에 없었다. 자몰롯치코프 총장은 “1946년 모스크바에는 외국인 학생을 활발하게 유치한 대학으론 모스크바국립대학교와 모스크바에너지연구소 두곳이 있었다”고 말했다.

문제는 소련에서 외국인 학생 선발과 수용 문제는 처음에 소련 고등 및 중등특수교육부가, 그 뒤에는 소련 국민교육 국가위원회가 담당했고, 이 과정에 대학들이 참여하지 못했다는 데에 있다. 대학들의 기능은 외국인 학생 교육과 훈육, 외국인 졸업생들과의 관계를 지원하는 것 뿐이었다.

예산에 미치는 영향

굴나라 크라스노바 교수에 따르면, 러시아 내 외국인 학생 상당수(61.6%)는 자비 유학생으로 약 11만 3000명이다. 그녀는 “2014-2015학년도에 러시아 대학들이 이들 정규 외국인 학생에게서 약 137억 루블(2억15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러시아 대학들의 총 예산에서 이 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

개인 재정 분야 컨설팅 인터넷 포탈 사이트인 ValuePenguin.com은 공교롭게도 2016년 전 세계 국가들의 외국인 학생 교육비 순위를 발표했는데 러시아는 교육비가 가장 싼 24개국에서 15위를 차지했다. 블라디미르 자몰롯치코프 총장은 “현재 국가 예산 충당용으로 할당된 러시아 내 외국인 학생 연간 정원은 약 1만 5000 명으로 3년 전에는 5000명이었다. 그러므로 세 배나 늘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 몇 번의 클릭 만으로 외국인들 러시아 대학 입학한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