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예술 이해를 도와줄 5대 모바일 앱

모스크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분관(크림스키발 소재)에서 발렌틴 세로프  화가의 전시회.

모스크바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분관(크림스키발 소재)에서 발렌틴 세로프 화가의 전시회.

예브게니야 노보제니나/리아노보스티
집에서 편하게 러시아 문화 예술을 만나자

1. Art of Russia (iOS: $4,99)

외국인들이 찬란한 러시아 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육용 프로그램이다. 앱 설명에는 세계사적 맥락에서 러시아의 문학과 철학이 점하는 중요한 위치를 기술하고 있지만, 실제로 앱이 소개하는 것은 러시아의 회화와 성상화(Икона)이다.

보유한 컬렉션이 꽤 많아 러시아 예술 공부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기에 충분하다.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핸드폰에 저장하거나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해설이나 확대∙축소하기 같은 기본 기능 외에도 ‘그림'비교하기'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지식을 시험해 볼 수도 있다.

Art of Russia / Press photoArt of Russia / Press photo

2. Russian art (iOS: Free/ Android: Free)

앱은 광범위한 러시아 회화 컬렉션을 해설과 함께 보여준다.. 작가와 작품에 관한 해설이 간략하게 기술된 편이지만, 처음 작품을 대하는 이에게는 부족함이 없다.

무료 버전 앱에서는 아이바좁스키, 칸딘스키, 말레비치 등 100대 러시아 화가의 작품 200점을 볼 수 있다. 유료 버전 앱에서는 고화질로 약 1,500점의 그림을 만나볼 수 있다. 앱에서는 작품을 시기별, 장르별, 또는 작가별로 정렬하여 여러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앱 개발자는 대화형 기능을 조금 추가하였다. 이미지를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하고 메일로 보내거나 사진첩에 저장할 수 있다.

Russian art / Press photoRussian art / Press photo

3. Hermitage Museum (iOS: Free/ Android: Free)

러시아 최대 박물관인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국립박물관(The State Hermitage Museum)의 애플리케이션이다. 박물관 콘텐트의 모든 것과 입장권 가격 같은 정보를 알 수 있으며, 박물관 가상 투어도 해 볼 수 있다. 가상 투어를 통해 에르미타주 박물관을 세계 5대 박물관으로 만든 예술 품들을 접할 수 있다.

러시아 회화 예술 소장품은 그리 풍부하지 않은 대신 러시아 건축이나 유행에 관한 컬렉션에는 흥미진진한 작품이 많다. 애플리케이션에 모여있는 정보를 통해 러시아 예술은 물론 러시아 역사에 관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Hermitage Museum / Press photoHermitage Museum / Press photo

4. Izi.travel (iOS: Free/ Android: Free)

이 애플리케이션은 멀티미디어 가이드로 거리 견학과 박물관 견학, 두 종류로 나뉘어 있다. 앱은 GPS 내비게이션 기능을 탑재해, 경로 중간에 머물러야 할 곳(waypoint)에 다다르면 자동으로 오디오녹음장치가 작동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이 5대 앱으로 선정된 이유는, 러시아 박물관 또는 러시아 회화가 소장된 박물관을 포함하여 세계 유수의 박물관 대다수에 관한 정보가 모여있기 때문이다. 앱은 견학 프로그램 외에도 오디오 설명을 곁들인 전시품 컬렉션도 선보이고 있다. 이용 방법은 사이트 맵을 열고 관심 가는 박물관을 선택한 후(애플리케이션에는 수도권 박물관뿐만 아니라 소도시에 있는 박물관도 있다.), 전시품을 둘러보면 된다.

Travel app / Press photoTravel app / Press photo

5. Art challenge (iOS: Free/ Android: Free)

이 애플리케이션으로 게임을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 작동 방식은 단순하다. 사용자가 하나의 이미지를 보고 작가를 알아맞히면 되는데, 사지선다형이다. 게임 외에도 안드레이 루블료프부터 바실리 칸딘스키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화가들의 작품을 광범위하게 보여준다.

Art challenge / Press photoArt challenge / Press photo

➯ 유감스럽게도 이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영어로 지원된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