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싱가포르 컨소시엄, 블라디보스토크 공항 지분 100% 인수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

유리 시미튜크/ 타스
인수 금액 약 60억 루블

싱가포르 ‘창이공항인터내서녈(Changi Airports International)’, 러시아의 ‘베이직엘리먼트(Basic Element)’ 그룹,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로 구성된 국제 투자컨소시엄이 블라디보스토크 크네비치공항 지분 100% 인수 협약에 조인했다. 콘소시엄 구성 3사는 콘소시엄 지분을 동등하게 33.3%씩 소유하고 있다.

콘소시엄 측은 이번 인수 금액에 대해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RBC 뉴스에 따르면 인수액은 60억 루블이다. 컨설팅사 ‘인포모스트’의 보리스 리바크 대표는 베이직엘리먼트그룹의 경우 이번 크네비치공항 인수가 경제적으로는 큰 의미가 없지만, 정치적 시각에서 보면 정반대라고 지적했다. 그는 “크네비치공항은 크기도 작고 이용객수도 많지 않다. 따라서 60억 루블이라는 금액은 적절했다고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창이공항인터내셔널 모회사인 창이공항그룹의 리우문롱 회장은 러시아 국내 및 국제 노선 개발에 집중하여 단기적으로 크네비치공항 이용객수를 연 5백만 명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우 회장은 4년 전 크네비치공항에 대한 그룹의 투자 결과 이용객수가 두 배로 늘었다고 덧붙였다.

창이공항인터내셔널, 베이직엘리먼트, RDIF로 구성된 국제 컨소시엄은 두 해 전 크네비치공항 지분 52.16% 인수 입찰에서 낙찰받은 바 있다.

키릴 드미트리예프 RDIF 대표는 창이 측이 항공사 유치에 힘써주면 크네비치공항이 역내 허브공항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내비췄다.

베이직엘리먼트는 그룹 산하에 소치, 크라스노다르, 아나페, 겔렌지크 4개 공항을 소유하고 있다. 그룹 측 자료에 따르면, 이들 공항의 2015년 총 이용객수는 860만 명에 달했다. 그런가 하면 창이공항인터내셔널은 세계 최대 공항운영사 중 하나이자 세계 항공 수송 시장에서 선도적인 컨설팅, 경영, 투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창이는 세계 4개 대륙의 20여 국가 50여 공항과 제휴 경험을 갖고 있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