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펀드, 서방 제재 리스트 오른 러 LNG 프로젝트 구원투수로 나서나

Getty Images
러시아 가스 회사 ‘노바테크(Новатэк)’가 ‘야말 LNG’ 가스 액화 프로젝트 지분 9.9%를 중국 투자 펀드에 매각하기로 했다. 이 자금은 서방의 제재 리스트에 오른 ‘노바테크’가 서방 자금 조달을 대체할 수 있게 도와줄 전망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미국 정부가 러시아 내 다른 LNG 프로젝트들의 실행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 최대 민간 가스생산기업 노바테크가 ‘야말 LNG’ 가스 액화 프로젝트 지분 9.9%를 중국 투자 펀드에 매각하기로 했다고 경제지 코메르산트가 자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동지 자료에 따르면, 이 펀드는 2014년 11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실크로드기금’을 말한다. “최대 석유가스 수입국 가운데 하나인 중국은 자원 채굴과 이 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 참여에 관심을 두고 있다.” 바이너리 옵션 중개업체 베룸 옵션(Verum Option)의 애널리스트 알렉산드르 크라스노프의 말이다. 그는 게다가 그럴 경우 중국 자금이 서방 차관을 대신하게 된다고 말했다. 프로젝트 소유주인 노바테크가 서방의 경제 제재를 받고 있어 차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메릴린치 자료에 따르면, 패키지 가격은 15~20억 달러로 평가된다.

참고

거래 조건

‘야말 LNG’ 프로젝트는 러시아 북부 유즈노탐베이스코예 가스전 기지에 가스액화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그에 따라 2017년까지 연간 생산량 550만 톤의 LNG 생산라인 3개가 가동 예정이며, 총 투자액은 280억 달러로 평가된다. 현재 프로젝트 최대 주주는 노바테크(60%)와 프랑스 석유사 토탈(20%), 중국 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CNPC, 20%)다. 이와 함께 가스 전량의 선적 계약이 완료됐으며, 노바테크는 공동 소유주인 토탈과 CNPC 그리고 스페인의 Gas Natural사에 LNG를 판매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지배지분은 노바테크가 쥐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분 9.9% 이상을 새 주주에 매각할 수 없었다.

투자회사 UFS IC의 수석 애널리스트 일리야 발라키레프의 말에 따르면, 이번 거래는 ‘야말 LNG’ 프로젝트와 노바테크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첫째, 노바테크는 나머지 패키지를 마침내 ‘처분’할 게 수 있게 되어 그동안 들어간 비용을 충당하고 향후 안정적인 프로젝트 추진을 할 수 있게 됐다. 둘째, 이번 거래는 프로젝트 실행의 다음 단계에 필요한 프로젝트 자금 조달 제공과 관련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의 말에 따르면, 유럽 가스시장의 현 상황은 가스프롬이 파이프라인 가스에 띄운 승부수가 최선의 선택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알렉산드르 크라스노프의 지적에 따르면, 이는 러시아에서 LNG 개발이 계속되리라는 점을 의미한다. 하지만 현재 러시아에서 가동되고 있는 LNG 공장은 최대 가스 회사 가스프롬의 ‘블라디보스토크-LNG’ 공장뿐이다.

제재 위협

올 8월 미국은 사할린 대륙붕의 유즈노키린스코예 가스 콘덴세이트 매장지를 제재 리스트에 추가했다. 미국 기업들은 이 프로젝트에 장비를 공급하지 못하게 됐는데, 이곳은 LNG 생산에 사용될 계획이었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이러한 결정은 ‘사할린-2’ 및 쉘(Shell)과의 협력 등 LNG 수출 프로젝트들의 전망을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 “이는 사실상 LNG 프로젝트들의 향후 개발에 악재가 될 수 있다. 유즈노키린스코예 가스전이 LNG 공장의 자원 기지로 사용될 것으로 예정됐었기 때문이다.” 일리야 발라키레프 애널리스트의 말이다. 그의 말에 따르면, 가스프롬이 수입 기술이 없이는 특히 탐사에서 석유 매장이 확인될 경우 매장지 개발에서 난관에 봉착할 수도 있다. “여러가지 정황을 볼 때 미국은 처음부터 다름아닌 가스프롬의 LNG 프로젝트를 겨냥했다. 바로 이 분야가 미국의 수출 프로젝트들에 바람직하지 않은 경쟁을 조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가동되고 있는 프로젝트들은 피해를 입지 않을 가능성이 크지만, 이들 프로젝트의 향후 개발은 불투명해질 수도 있다.” 발라키레프의 말이다.

article.crosslink.title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