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경제,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

발레리 멜니코프/리아 노보스티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전투가 시작된 이래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두 미승인 공화국 주민의 수가 2.5배 감소했고 은행들이 운영을 중단했으며 주민들은 연금과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 우크라이나 기업가 소유의 대기업들은 인도주의 지원에 대한 대가로 계속 운영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전투가 시작된 이래 도네츠크, 루간스크 두 미승인 공화국 주민 수가 2.5배 감소했다고 러시아 경제지 RBC데일리가 보도했다. 이 신문 자료에 따르면, 반군이 통제하고 있는 돈바스에는 현재 200~250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중 약 100만 명은 연금생활자다. 두 미승인 공화국에서는 예산이 채택되지 않아 자금 분배가 임시로 집행되고 있다고 조세부가 RBC데일리에 설명했다. 두 공화국은 연금과 사회복지금 지급에만 연간 최소 552억 루블(9억4,700만 달러)을 지출해야 하지만, 이들 공화국 지도부는 그만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주민들의 삶

연금생활자이자 도네츠크의 한 박물관 직원인 여성은 작년 8월부터 우크라이나에서도, 도네츠크 인민공화국에서도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연금은 작년 10월 마지막으로 지급됐지만, 카드로 돈을 인출하지 못했다. 현금인출기 대다수가 가동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이는 우크라이나 중앙정부가 작년 11월 두 지역의 경제 및 교통 봉쇄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 여성은 아침에 도네츠크의 한 호텔 소유주가 인근 거주민들을 위해 개설한 사회복지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저녁에는 기업가 리나트 아흐메토프의 인도주의 기금 ‘포모젬(도웁시다)’에서 매일 제공하는 식료품으로 집에서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도네츠크에서는 도네츠크 공화국 인민회의 의원 선거 전인 작년 10월 말 단 한 번만 공공부문 종사자들에게 임금이 지급됐으며, 의사와 교사들은 9월분 봉급을 받았다. 다음 지급일이 언제가 될지는 미지수다. 2014년 11월부터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공화국에서는 상점 내 모든 현금인출기와 카드단말기가 운영을 중단했다. 하지만 임금을 계속 카드로 인출하는 주민들이 많다. 우크라이나 최대 부자 사업가 리나트 아흐메토프(포브스지 선정 세계 부자 순위에서 자산 67억 달러로 201위)의 ‘시스템 캐피털 매니지먼트(SKM)’ 그룹 계열사 직원들도 같은 상황에 처해 있다.

기업 운영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주의 SKM 그룹 계열사들에서는 7만 명 이상이 근무하고 있으며,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공화국의 통제를 받는 기업들의 최대 소유주는 아흐메토프의 SKM이다. 돈바스에서 SKM은 야금공장에서 약국 매장까지 수십 가지 다양한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 교통 봉쇄에도 불구하고 SKM은 계열사들에 원료를 공급하고 생산품을 우크라이나로 반출할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대기업들은 직원 임금 지불과 인도주의 지원에만 그치고 있다. 루간스크 공화국에서는 거의 모든 대기업이 운영을 중단했다. 동유럽에서 가장 현대적인 알쳅스키야금콤비나트와 코크스부산물공장은 2014년 8월 가동을 중단했다. 특히 루간스크에서 가장 큰 내연기관차 생산 기업인 ‘루간스크테플로보스(Лугансктепловоз)’는 독일과 미국산 엔진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지난 2월 운영을 중단했다.

금년초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공화국 지도부는 흐리브냐(우크라이나 통화) 현금 부족을 발표하고 우크라이나 통화와 함께 루블화와 달러화, 유로화가 통용되기 시작한 다중통화지대를 역내에 개설했다. 이들 통화로 상점에서 물건을 살 수 있고 세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임금과 연금도 지불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두 공화국의 세금 시스템도 최대한 간소화됐다. 루간스크에서는 기업들이 활동 형태에 따라 매출액의 최저 3%에서 최대 8%까지만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도네츠크 공화국에서는 기업들이 순이익의 20% 또는 매출액의 2% 두 가지 소득세 납부 방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두 공화국에서 개인의 소득세율은 러시아 수준인 13%로 매겨졌으며, 개인사업자들은 사업을 위해 고정세율을 보장하는 영업허가증을 구입하고 있다.

기사출처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