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개발 프로그램... 경제제재와 루블 약세로 어떤 영향 받았나

(사진제공=모스크바 정부 기관)

(사진제공=모스크바 정부 기관)

모스크바 시 당국은 달러와 유로화 대비 루블화 가치 하락으로 2018년 월드컵 축구대회 준비 등 도시 발전 계획 일부를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가 새로운 여건 하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에 관해 마라트 후스눌린 모스크바 제1부시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의 러시아 국가신용등급 강등과 외국 투자자 이탈이 모스크바 도시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국가신용등급 강등으로 모스크바 투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내국인 투자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2014년 모스크바에는 부동산 900만㎡와 도로 100km가 건설됐고, 또 4,000만㎡의 추가 건설 허가서도 교부됐다. 그러나 건설 규모는 아마도 조만간 줄어들 것이다. 2015년에 시장이 붕괴할 가능성은 거의 없을테지만, 우리는 부동산 건설 규모가 최대 800만 ㎡까지 감소할 수도 있음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많은 것이 은행 융자에 달려 있다. 만약 주택 구입 자금 대출이 유지된다면, 사람들은 은행 대출을 계속 받을 것이다. 작년 모스크바에 건설된 주택 면적은 320만㎡였다. 비교해 보자면, 경제 위기로 경기가 바닥을 친 2010년 모스크바에 건설된 주택 면적은 2백만㎡ 미만이었다."

-모스크바 시는 루블 폭락으로 인한 예산 삭감을 계획하고 있나, 또 루블 폭락이 2018년 월드컵 축구대회 개최 준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

"예산 삭감 여부는 향후 물가상승 수준에 달려 있다. 물가가 10% 상승하면 그에 따른 삭감안이 나올 것이고, 15% 상승하면 또 다른 안이 나올 것이다. 우리는 도시 발전 프로그램 비용을 재검토했다. 모스크바 발전 기본 시나리오에서 우리는 연간 10%의 물가상승율을 고려하고 있는데, 이 요인을 고려하여 일부 시설의 건설을 당분간 시작하지 않기로 했다. 물가상승 때문에 우리는 많은 인프라 시설 건설 속도를 앞당겨야만 했다. 예를 들면, 2018년 월드컵 축구대회 개막식이 열리는 '루즈니키' 스타디움 개축을 2017년에 끝내야 하지만, 2016년까지 공사를 완료키로 결정했다. 물가상승률이 15%일 경우 1년 공사비는 10억 루블(1,400만 달러)에 달할 것이다. 높은 물가상승률 때문에 우리는 지하철 건설 공기도 단축하기로 했다. 만약 3년 공기 프로젝트를 2년 안에 완수할 업체가 나타난다면, 우리는 추가 조달 자금을 찾아 나설 용의가 있다."

-2018 월드컵 개최 등 모스크바의 대규모 프로젝트들에 소요되는 경비가 루블 평가절하로 인해 수치상으로 얼마나 증가했나?

"2018 월드컵 때까지 모스크바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축구 경기장 10곳 가운데 한 곳인 '루즈니키' 스타디움이 완전 개축된다. 현재 프로젝트 비용은 이미 5~10% 증가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바뀔 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이 프로젝트에는 예를 들면 외장재로 폴리카보네이트 같은 수입 자재가 적극 사용되고 있고, 지붕에는 개폐회식이 중계되는 전광판이 설치된다. 수입 자재 규모가 크기 때문에 우리는 환율 변동에 아주 민감함 상태이며, 프로젝트 비용이 최종적으로 얼마나 증가할 지 예측하기가 여전히 어렵다. 우리가 자재 공급선을 일부를 이미 변경하고 있다는 것만큼은 말할 수 있다. 우리에게는 전통적으로 유럽 공급업체들을 선호했는데, 지금은 국산품을 포함하여 대체재를 찾고 있다. 이게 불가능할 /경우 아시아 파트너들에게 눈을 돌리고 있다. 우리가 지하철 건설을 위해 끌어들인 스페인 도급업체들은 환율 상승으로 인해 이미 예산 범위에서 벗어났다.

-모스크바 시는 지하철 건설 등에서 중국 공급업체들과 얼마나 긴밀한 관계를 수립했나?

"지하철은 모스크바의 핵심 교통수단이다. 비슷한 시스템을 베이징과 도쿄 같은 다른 대도시들에서도 볼 수 있다. 최근 들어 거의 매월 중국 대표단이 모스크바를 찾아오고, 모스크바 대표단이 중국을 찾고 있다. 모스크바 지하철은 한 가지 특징이 있다. 열차 운행 간격이 1분이라는 점이다. 세계 어느 도시도 이런 운행 간격을 앞지르지 못했는데, 최근에 와서 중국 기업들이 비슷한 운행 간격을 유지하기 시작했다. 모스크바지하철의 경험이 중국 기업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의미에서다. 한편 중국의 새로운 지하철역 건설 속도도 세계 최고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