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인들 러시아어 학습 열풍… “몰려드는 러시아 관광객 때문에”

(사진제공=Shutterstock)

(사진제공=Shutterstock)

태국의 리조트는 러시아인이 좋아하는 관광지 리스트에서 굳건히 자리매김했다. 터키와는 달리 태국에서의 휴가는 일 년 내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태국에는 이집트 혁명 같은 극단적인 돌발사건도 전혀 없다.

늘 관광객들을 환영하는 태국은 자국 리조트에 관한 러시아 관광객들의 관심이 반갑기만 하다. 쉴 땐 확실히 쉬는 러시아인들은 휴가를 보내며 아낌없이 돈을 쓰기 때문이다.

태국 관광체육부 통계에 따르면, 2012년 다름 아닌 러시아 관광객들이 태국에서 가장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277억 5천만 바트, 약 8억 9천700만 달러). 그런데 이 수치는 결코 한계치가 아니다.

태국은 당장 올해에도 수익이 더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러시아에서 온 휴양객 수가 상반기만 해도 35% 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억 달러의 수입 뒤에는 이면도 있다. 태국인들은 러시아 관광객들의 행동과 버릇에 도통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 사람들은 항상 돈이 풍족하고 현금으로 결제해요. 그렇지만 늘 수영장 근처에서 술을 마시고, 다 마시고는 유리병을 수영장 물에다 바로 던져버려요." 파타야에 있는 한 호텔 직원이 불만을 털어놨다.

'떼로 몰려온' 러시아인들에 대한 불만은 올해 1월 정점에 달했다. 당시 푸켓 섬 주민 수백 명이 '반(反) 러시아인' 시위를 벌였다.

푸켓 섬에 여행업에 종사하는 구소련지역 출신 이주자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가 됐다. 그리고 러시아에서 온 휴양객들은 단지 모국어로 설명하는 게 편하다는 이유로 점점 더 '러시아' 카페와 러시아인이 운전하는 택시만 이용하려 한다는 것이다.

"러시아 사람은 거리를 걸으면서 태국 상점에는 눈길도 주지 않고, 러시아어권에서 온 사람들만 찾아요"라고 집회 참가자들은 불평했다. "게다가 러시아 사업가들은 대부분 우리에 대해서 나쁘게 평가해요. 우리가 교양이 없고 관광객들에게 바가지를 씌운다고요."

그러나 시위는 얼마 안 가 사그라들었다. '떼로 몰려오는' 러시아인들에 대한 불만은 국가의 주 수입원인 관광객을 잃는 것에 비하면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유럽인들의 태국 여행 수요가 급감했다. 겨울 시즌 유럽 관광객들의 투어 예약은 50% 감소했다.

유럽 경제위기가 장기화되면서 유럽인들은 자국에서의 휴가를 더 선호하고 있다. 태국 여행 수요 감소로 특히 5성급 호텔들이 타격을 입었다. 러시아 관광객들마저 떠난다면 해변의 호화 방갈로들은 텅텅 비게 될 것이다.

한편 태국인들 스스로도 까다로운 러시아 관광객들에게 적응하기 시작했다. 적극적으로 러시아어를 배우고 있는 것이다. 이제 벌써 푸켓과 파타야의 유명한 리조트 마다 러시아어로 쓰인 안내판을 볼 수 있고, 러시아 관광객들은 러시아어를 구사하는 현지인들을 더 많이 볼 수 있게 됐다.

참고로, 태국인들은 미국인을 최악의 관광객으로 꼽는다. 지나치게 시끄러운 데다가 아무 것에도 관심이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게다가 미국 레스토랑에서처럼 모든 요리에 케첩을 갖다달라고 요구한다는 것이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