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슬레니차 – 러시아 팬케이크 축제주간

타스
'마슬레니차' 혹은 '팬케이크 축제주간'은 고대 루시가 기독교를 받아들이기 이전인 이교시대에 탄생하여 기독교 수용 이후에도 이어져오고 있는 슬라브족의 봄맞이 명절이다. 일년 중에 가장 즐겁게 놀며 배불리 먹는 민속 명절로 일주일 동안 계속 되며 마슬레니차 음식의 대명사는 러시아 전통 팬케이크 '블린'이다. 금년 마슬레니차는 3월 셋째주에 해당한다.

봄맞이를 앞둔 러시아 전역에서는 일가친척들이 한데 모여 수천 톤의 블린을 구우면서 사순절 금식과 봄의 도래를 준비한다. 마슬레니차 주간이 시작되는 월요일부터 블린을 굽지만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집중적으로 블린을 만들어 먹는다. 매년 러시아의 많은 도시에서 블린 굽기 대회가 열려 누가 제일 큰 블린을 굽는지 경쟁이 벌어진다. 올해는 시베리아의 블린 애호가들이 지름 3미터 크기의 거대한 블린을 구울 계획으로 알려졌다. 

블린 굽기는 고대 러시아로 거슬러올라가는 오랜 이교전통에서 비롯되었지만 러시아 정교회 신앙에 깊숙이 뿌리박았다. 이교적인 태양의 신 ‘야릴로’가 겨울의 암흑을 몰아내면 따뜻한 태양을 상징하는 노랗고 둥근 블린을 구워먹는 것이다. 마슬레니차 주간 내내 러시아인들은 캐비어, 버섯, 과일잼, 사우어크림, 버터를 위에 얹은 블린을 친지들에게 대접한다.

마슬레니차 한 주 내내 러시아인들은 다양한 놀이를 즐긴다. 전통적인 주먹싸움이 열리는가 하면 나란히 묶인 세 마리 말이 끄는 ‘트로이카’나 썰매를 타기도 한다. 거리에는 다양한 공연이 사람들을 기다리고 횃불놀이와 모닥불 축제가 벌어진다.

전통 블린 레시피

최고로 인기 있는 초간단 전통 블린 만드는 법 (20장 분량)

재료

  1. 설탕 1 큰술
  2. 달걀 2개
  3. 버터 1큰술
  4. 석용유 1큰술
  5. 중력분 1/2컵
  6. 우유 2 1/2컵
  7. 소금 1/3 작은술

조리법

1.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다. 노른자를 설탕과 섞는다.
2. 작은 후라이팬에 버터를 녹인다.
3. 오목한 그릇에 밀가루, 소금, 버터, 식용유, 달걀 노른자를 섞어 반죽이 되도록 열심히 젓는다.
4. 우유를 넣는다.
5. 거품을 낸 달걀 흰자를 반죽에 넣고 다시 젓는다.
6. 반죽이 완성되면 예열한 후라이팬에 반죽을 (지름이 3-4인치가 넘지 않도록) 작게 올려준다. 약중불에 밑면이 노릇하게 될 때까지 살짝 익힌다. 뒤집어서 타지 않도록 주의하며 노릇하게 부친다.
7. 기호에 맞게 사우어크림, 과일잼, 꿀을 곁들어 낸다. 마지막으로 맛있게 먹는다!

맥주 팬케이크

대중적인 레시피는 아니지만 정말 맛있는 팬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재료

  1. 우유 2컵
  2. 맥주 2컵(라거 또는 단맛이 강한 흑맥주)
  3. 체 친 통일가루 2컵
  4. 또는 통밀가루 1 1/2컵
  5. 또는 호밀가루 1/2컵
  6. 달걀 1-2개
  7. 식용유 또는 녹인 버터 2큰술
  8. 설탕 또는 꿀 1큰술
  9. 소금 1작은술
  10. 베이킹소다 1/2작은술
  11. 감자 1/2개

조리법

1.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맥주와 섞는다. 계속 저으면서 밀가루를 섞는다.
2. 반죽에 달걀, 식용유 또는 녹인 버터, 설탕 또는 꿀, 소금을 넣으면서 조심스럽게 섞는다. 마지막으로 베이킹소다를 넣어 섞는다. 반죽이 묽을수록 얇은 팬케이크가 만들어지므로 작은 크기로 먼저 실험을 하여 원하는 묽기를 맞춘다.
3. 팬케이크는 주물팬에 구워야 한다. 주물팬은 물로 닦지 말고 사용 전에 불에 덥혔다가 종이타월로 닦아낸다.
4. 팬케이크를 부칠 때는 아주 소량의 녹인 버터를 사용한다. 전통적으로 반으로 자른 생감자를 포크에 끼워 버터를 후라이팬에 얇게 도포한다.
5. 잘 부쳐진 맥주 팬케이크는 먹음직스러운 갈색을 띤다. 완성된 팬케이크를 층층이 쌓은 후 위에 녹인 버터를 붓는다. 헝가리나 체코 식과는 다르지만 고명을 곁들어 손님들이 직접 싸먹을 수 있도록 한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