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르는 러시아팀엔 ‘특별 보너스’ 같은 선물”

크랍초프 러시아 빙상연맹 회장

- 빅토르 안의 역할은 어떤가.

“빅토르의 공헌을 인정하는 게 매우 중요하지만, 러시아 쇼트트랙 대표팀은 흥미롭고 전도가 밝은 팀이며 독창성을 가진 다양한 선수들로 구성돼 있다는 걸 잊어서는 안 된다. 빅토르 안은 러시아팀이 받은 엑스트라-보너스(특별상여금)라 할 수 있다. 빅토르는 단독으로 승리를 거둘 능력도 있고 팀의 계주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도 기여했디. 데르레첸 세계선수권대회, 월드컵 시리즈 라운드별 대회의 계주 분야에서 지금의 러시아 대표팀이 세계 강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 며 경쟁하는 것을 목격했다. 그렇다면 대회 결과 가 모든 것을 말해주지 않는가.”

- 팀에 대한 기여는.

“빅토르의 역할은 위에서 말한 정도로 그치지 않는다. 그는 전설적인 선수이며 러시아 선수들에겐 천상의 인물이다. 전 세계가 빅토르를 ‘쇼트 트랙의 신’이라고 불렀다. 러시아 선수들은 바로 곁에 서 있는 빅토르와 함께 훈련하면서, 그 역시 지치고 부상을 입고 고통도 참아내는 자신과 다를 바 없는 인간이라는 점을 깨닫는다. 그리고 빅토르의 기술과 경주 전략도 배우는데 이런 것은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특히 기억나는 점이 있나.

“개인적으로는 빅토르 안이 오랜 공백 끝에 다시 빙상 경기에 출전한 모스크바 월드컵대회를 기억한다. 미국 대표팀 코칭스태프와 선수들이 빅토르와 함께 사진을 찍고 트위터에 올리면 서 ‘신의 귀환’이란 제목을 달았다. 우리 선수들은 훈련을 하면서 ‘신’과 같이 달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런 것은 심리 훈련에 큰 도움을 준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