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 알려진 러시아 단어 열 가지 2

(일러스트=니야즈 카리모프)

(일러스트=니야즈 카리모프)

필자의 칼럼 ‘세계에 알려진 러시아 단어 열 가지’(Russia포커스 문화란 2014.2.21 “보드카, 트로이카, 페레스트로이카…”)가 나간 후 그런 단어는 열 개가 훨씬 넘는다는 독자들의 댓글이 쇄도했다. 필자는 독자들이 귀뜸해준 단어들을 정리했으며 그래서 탄생한 것이 두 번째 칼럼, 그러니까 바로 이 글이다.

바부시카(бабушка)

3대가 함께 사는 가정에서 바부시카(할머니)의 주 역할은 손자들을 돌보는 것이다. 안락의자에 앉아 코 끝에 걸친 안경을 올려가며 양말을 뜨는 풍경이 우리에게 익숙한 바부시카의 모습이다. 바부시카들은 또래 바부시카들과 집 근처 벤치에 앉아 글로벌 이슈부터 소소한 일상 얘기까지 그야말로 다양한 주제로 수다를 떠는 것도 좋아한다. 바부시카들은 머리에 특이한 방법으로 스카프를 두르고 다니는데, 그 스카프를 영어로는 'babushka'라고 한다. 2012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부라놉스키예 바부시키(Бурановские бабушки, 부라노보 마을 할머니들)' 팀이 영예의 2등을 차지했는데, 6명의 팀 구성원 중에서 4명이 당시 70세가 넘은 할머니들이었다.

발랄라이카(балалайка)

발랄라이카는 연주 스타일이나 기법 면에서 밴조와 비슷한 악기지만, 밴조가 4개의 줄에 몸통이 원형인데 반해 발랄라이카는 3개의 줄에 몸통 전체가 나무로 만들어진 삼각형의 악기이다. 발랄라이카는 그에 대한 문헌상의 언급이 17세기에야 처음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전통적인 상징이 되었다. 18-19세기 발랄라이카는 그야말로 러시아 농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악기로 인기를 누렸으나, 20세기 중반에 들어 이미 기념품 가게에서나 볼 수 있는 골동품이 돼버렸다. 그 자리는 6줄의 기타가 차지했다(이제 더 이상 시골이 아니라 도시에서). 소련 시절 등장해 굉장한 인기를 누린 싱어송라이터(자작곡 가수) '바르드(бард)'들의 노래는 언제나 통기타 반주가 곁들여졌다(유명한 '바르드'로 오쿠자바(Окуджава), 갈리치(Галич), 비소츠키(Высоцкий)가 있었다). 바르드 가요는 공식적으로는 인정을 받지 못한 언더그라운드 음악이었지만 가정용 전축이 널리 보급되면서 수백만 장의 레코드가 판매되었다.

블린(блин)

블린은 팬에 묽은 반죽을 부어 구운 얇은 팬케이크다. 블린은 오랜 역사를 가진 민족 음식 중 하나로, 기독교 수용 전에 이미 등장했으며 태양을 상징하는 의례 음식으로 사용되었다. 오늘날 블린은 마슬레니차의 대표 음식이며 추도 식탁에도 올려진다. 블린은 금방 구워지기 때문에, 러시아에는 '뭔가를 신속하게 대량으로 만든다'라는 의미로 '블린 굽듯 굽는다(печь как блины)'라는 표현이 자주 쓰인다. 또 다른 유명한 표현으로, '첫 번째 블린은 엉망이다(первый блин комом)'를 들 수 있는데, 이는 '첫 시작이 잘 안 됐을 때' 쓰는 말이다. 첫 번째 블린을 구울 때면 팬이 충분히 예열되지 않아 으레 눌어붙어 찢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일상 대화 속에서 '블린'이라는 단어를 자주 들을 수 있는데, 그때는 일차적인 의미가 아니라 완곡한 욕설로 사용된 것이다.

볼셰비키(большевики)

볼셰비키는 소련의 공산주의자, 당원(소련은 공산당 일당체제였다)을 뜻한다. 이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러시아사회민주노동자당의 초기 전당대회에서인데, 여러 핵심 사안 중 한 가지 쟁점에 대한 표결에서 레닌 지지파가 다수의 표를 얻자 이들을 가리켜 볼셰비키(다수파)라 불렀다. 이 단어가 정착되어감에 따라 비록 레닌 지지파가 다른 사안에서는 소수파가 된 경우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레닌 지지파를 '볼셰비키'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후 당이 '볼셰비키'와 '멘셰비키'로 분리되고 '볼셰비키'가 민중의 인기를 얻게 된 것은 여러모로 선견지명이 있는 '작명' 덕분이었다. '볼셰비키'와 같은 어근에서 나온 '볼셰(больше, 더 많이)'란 말이 일반인의 의식 속에서 '루셰(лучше, 더 좋은)'이란 말을 연상시켰기 때문이다.

보르시(борщ)

보르시는 비트와 다른 채소를 넣어 만든 수프로, 러시아의 가정과 세계 각지의 러시아 음식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채요리 중 하나이다. 비트 덕분에 보르시는 독특한 맛과 풍부한 진홍 빛깔을 띤다. 보르시에는 스메타나라고 불리는 사워크림이 빠져서는 안되며 마늘과 팜푸시카(пампушка)라 불리는 폭신하고 작은 빵을 곁들여 낼 수 있다. 정확히 말하면, 보르시는 러시아 음식이 아니라 우크라이나 음식이다. 보르시와 견줄만한 러시아 수프는 '시(щи)'인데, 시의 주 재료는 비트가 아니라 양배추이다.

굴라크(ГУЛаг)

굴라크는 1930년대에 범죄자와 정치범을 가둬두기 위해(중노동을 시키기도 했다) 세운 '강제노동수용소'다. 솔제니친의 책 『수용소 군도』(아르히펠라크 굴라크, Архипелаг ГУЛаг) 덕택에 굴라크라는 단어는 억압적인 정권의 상징이 되었다. 수형자(대부분 억지 혐의)는 강제노동수용소에 장기 복역 형(최대 25 년)을 선고 받았다(종종 가족들은 수형자가 '서신 왕래 금지 10년 형'을 선고 받았다는 말을 들었지만, 그것은 '총살'을 의미하는 다른 말이었다).

이즈바(изба)

러시아 통나무집 ‘이즈바’

인포그래픽 보기 :

러시아 통나무집 ‘이즈바’

이즈바는 나무로 만든 농민들의 집으로 굵은 통나무를 도끼로 잘라 (못을 사용하지 않고) 수평으로 벽을 쌓아서 만든다. 안으로 들어가면 입구 바로 옆에 벽난로 '페치'가 있고 페치에서 대각선 방향 모서리는 성상(이콘)을 올려놓는 선반이 있었기 때문에 '아름다운 구석(красный угол)'이라 불렀다. 성상 아래에는 탁자와 의자가 놓여 있고 벽을 따라 붙밭이 의자가 설치되어 있었다. 이러한 검박한 살림살이에 대한 변명으로 '이즈바의 아름다움은 구석이 아니라 파이에 있다(Не красна изба углами, а красна пирогами, 겉모습 보다 내면이 중요하다는 의미)'라는 속담이 나왔다. 또 '쓰레기를 이즈바 밖으로 내가다(Выносить сор из избы)'라는 표현은 지금도 '안에서 일어난 분쟁이나 싸움을 바깥에 알린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20세기 들어 이즈바는 후진성의 상징이 되어 버렸지만, 최근 레스토랑, 카페, 바 등에서는 민속적 분위기를 내기 위해 이즈바풍 인테리어가 유행하고 있다.

노멘클라투라(номенклатура)

노멘클라투라는 소련 시절의 특권계급인 관료 지배층을 의미한다. 노멘클라투라에 들어가려면 '좋은' 출신성분(노동자, 농민 계급)에 공산주의청년동맹 '콤소몰(комсомол)'에서의 적극적인 활동, 공산당 당원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했다. 한번 노멘클라투라에 포함되면 어지간해서는 그 권리를 박탈당하지 않았다. 업무 수행에 문제가 있더라도 (여전히 관리직인) 다른 자리로 전보발령되는 것에 그쳤다.

사모바르(самовар)

사모바르는 가운데 숯이나 솔방울을 넣고 태워서 물을 끓이는 '혼자서 끓는' 금속제 주전자이다. 사모바르가 러시아를 상징하는 것이 되기는 했지만, 원래 사모바르는 18세기가 되어서야 서유럽에서 러시아로 전해진 것이었다. 러시아 최대의 사모바르 생산지는 툴라 시로 이때문에 '툴라에 가면서 사모바르 챙기는 격(В Тулу со своим самоваром не ездят)'이라는 말이 생겼다. 예전에는 사모바르가 식탁의 필수품이었지만 지금은 기념품 가게에서나 볼 수 있는 골동품이 되었으며 그 역할은 이제 주전자, 요새는 더우기 전기주전자가 대신하고 있다.

차리(царь)

차리는 러시아 군주를 부르는 호칭으로 라틴어 '카이사르(caeser)'의 줄임말이다. 1547 년 이반 뇌제(Иван Грозный)가 처음 사용하였다. 이후 1613년에서 1917년까지 로마노프 왕조가 러시아를 통치했는데 첫 번째 차리는 미하일 표도로비치였다. 마지막 차리 니콜라이 2세는 1917년 퇴위하면서 동생인 미하일에게 왕위를 넘겨주었다. 미하일 대공 또한 바로 자진해서 왕위를 내려놓았는데, 어쨌거나 형식상으로는 미하일 대공 또한 러시아의 마지막 차리였다고 볼 여지도 있다. 흥미로운 대목은 소련의 첫 번째이자 마지막 대통령의 이름도 미하일(고르바초프)였다는 점이다. 그는 1990년 봄 소련 대통령로 선출됐다가 1991년 12월 공개적으로 사임했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