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부활절 페스티벌’ 5일~16일 개최

거장 게르게예프의 감독 하에 열린 모스크바 부활절 페스티벌. (사진제공=이타르타스)

거장 게르게예프의 감독 하에 열린 모스크바 부활절 페스티벌. (사진제공=이타르타스)

올해로 러시아의 ‘부활절 페스티벌’이 12회를 맞는다. 5월 5일 부활주일을 시작으로 16일까지 마린스키 극장은 오케스트라, 솔리스트, 합창단과 함께 러시아 유럽지역 순회공연을 펼친다.

러시아의 ‘부활절 페스티벌’은 2002년 처음 시작됐다. 당시 발레리 게르기예프 마린스키 극장 수석지휘자와 루시코프 모스크바 시장은 유럽의 축제들을 본따 부활절 주간 내내 모스크바 최고의 콘서트홀과 야외광장에서 공연을 하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러시아정교회 총대주교와 대통령이 이 아이디어를 지지했고 페스티벌은 정교회의 축성 아래 개최되었다. 

1년 뒤인 2003년 부활절 페스티벌은 이미 전국적인 행사가 됐다. 페스티벌이 전국적인 행사로 확대된 데는 러시아인들에게 가장 소중한 기념일인 2차대전 전승기념일(5월 9일)이 부활주간과 겹치는 경우가 많았다는 사실도 작용했다. 2차대전 승전 60주년과 65주년을 기념했던 2005년과 2010년 부활절 페스티벌 프로그램은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내용이 가미될 수밖에 없었다.그리고 2차대전에서 소련군이 독일군에 대한 승기를 잡는 전환점이 된 쿠르스크 전투 70주년을 기념하는 올해도 마찬가지다.   

교향악, 실내악, 합창, 그리고 가장 아름다운 교회종음악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현재의 페스티벌의 모습은 개최 초기에 이미 자리잡은 것이다. 여러 콘서트홀과 야외광장에서 공연이 열리게 되며 개막식과 폐막식은 포클론나야 언덕에 위치한 승전기념공전에서 개최된다. 모스크바 시는 화창한 날씨를 확보하기 위해서 비행기에서 질산은을 산포해 모스크바 상공에서 구름을 걷어낸다. 제2회 페스티벌은 이미 전국으로 확산돼 거장 게르기예프가 이끄는 마린스키 극장 심포니 오케스트라, 솔리스트, 합창단이 특별전세열차를 타고 전국을 순회하며 각 주의 주도 및 소도시에서 콘서트를 열어왔다. 부활절 페스티벌의 슬로건은 ‘교육, 계몽, 자선’인데 이때문에 지방에서 여는 공연은 대부분 무료이다.

페스티벌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활절 페스티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영문페이지도 제공한다.

올해 공연에는 유럽의 스타급 성악가들도 출연한다. 르네 파페와 일다르 압드라자코프가 그들이다. 마린스키 극장 총감독 발레리 게르기예프는 페스티벌을 앞둔 기자회견에서 “두 분 모두 저와 여러 번 협연한 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세계적인 아티스트입니다. 르네 파페와는 얼마 전 바그너의 오페라 ‘발퀴레’ 음반을 함께 냈는데, 그는 보탄 역을 맡았습니다. 모스크바에서는 그가 별로 유명하지 않은 것 같지만, 그는 탁월한 아티스트입니다. 세계 각지 순회공연에서 이름을 드높이고 있는 일다르 압드라자코프는 아는 분이 많으실 걸로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Valery Gergiev, Denis Matsuev. Moscow Easter Festival - 2012. Source: YouTube

지휘자 게르기예프가 이끄는 마린스키 극장 심포니 오케스트라, 솔리스트, 합창단은 러시아 유럽지역 도시들을 돌며 순회공연을 펼친다. 모스크바에서 서쪽으로는 스몰렌스크와 프스코프, 동쪽으로는 니즈니 노브고로드, 북쪽으로는 체레포베츠와 무르만스크, 그리고 쿠르스크 전투가 벌어진 주요 도시 벨고로트, 스타리 오스콜, 옐츠, 리페츠크에서 이들을 만날 수 있다.

부활절 페스티벌에서 대중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타종주간’(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실시)이다. 이 전통의 뿌리는 제정러시아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시절 부활주간이면 모스크바 최고의 종지기들이 차례로 교회종을 울렸고, 교회가 많은 모스크바에서는 한 주 내내 종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그 후 모스크바의 많은 교회들이 정부의 지시로 폭파·철거됐고 이런 전통도 자취를 감췄다. 부활절 페스티벌에 ‘타종주간’을 포함시킨 것은 서유럽과는 확연히 차이 나는 러시아 교회종음악을 부활시켜 시민들이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