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 아래 새로운 비밀 밝혀져

검은 사각형. 1915.

검은 사각형. 1915.

Wikipedia
트레티야코프 미술관(모스크바)이 최신 연구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트레티야코프 미술관(모스크바)이 최신 연구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그에 따르면, 카지미르 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 아래에는 또 다른 색감의 그림이 하나도 아닌 두 개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술관측은 한 달여 전에 이러한 사실을 발견했다.

트레티야코프 미술관의 과학감정부 직원인 예카테리나 보로니나는 “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 아래에 밑그림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었다. 이번에 우리는 그림 아래에 하나가 아닌 두 개의 밑그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맨 아래 있는 그림은 입체적미래주의(cubofuturism) 작품이며, ‘검은 사각형’의 균열 아래로는 다른 색감의  절대주의(Suprematism)의 원형적 작품이 보였다”고 밝혔다.

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에 엑스레이 광선을 조사하자 그의 또 다른 작품의 윤곽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또한 현미경 작업을 통해 ‘검은 사각형’의 균열 사이로 다른 색감의 물감층이 드러났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트레티야코프 미술관 직원 예카테리나 보로니나, 이리나 루스타모바, 이리나 바카르는 또 다른 발견도 공개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말레비치 본인의 것으로 여겨져온 ‘검은 사격형’ 위의 덧글을 세 개의 글자를 제외하고 모두 해독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이 해독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두운 동굴 속 니그로들의 전투(Битва негров в темной пещере)”.  미술관측은 “이로써 ‘검은 사각형’은 1882년 동명의 그림을 그린 프랑스의 풍자작가 알퐁스 알레(Alphonse Alais)와 말레비치의 시공을 넘은 대화와 같은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알레의 원화 제목은 ‘어두운 터널 속 니그로들의 전투(Combat de nègres dans un tunnel: 불어로는 ‘너무 어두워서 분간할 수 없는 상태’라는 의미 - 편집자 주)’”라고 밝혔다.

기사 원문

article.crosslink.title

This website uses cookies. Click here to find out more.

Accept cookies